중기중앙회, 내수·수출社 300곳 대상 '디지털 성숙도' 조사
제조업 41.4점, 비제조업(39.2점)보다 높아…19%만 '대비'
중소기업들의 디지털 성숙도가 100점 만점 중 40.7점에 그쳐 디지털 전환 역량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9%만이 전략적으로 디지털화에 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1월30일부터 12월14일까지 내수 및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해 8일 밝힌 '2022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조사' 결과에서 나왔다.
조사는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경영 전략 관점에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솔루션 및 시스템 등을 혁신하는 등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디지털 경쟁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
분석 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는 업종별로 제조업(41.4점)이 비제조업(39.2점)보다 높았다.
제조업에선 수출기업(43.1점)이 내수기업(31.6점)에 비해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비제조업 역시 수출기업(41.3점)이 내수기업(38.2점) 대비 높은 점수를 보여 수출기업의 디지털 성숙도가 높았다.
이런 가운데 응답기업의 64.3%는 디지털화 전략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또 수출기업은 23.8%, 내수기업은 9.2%만이 디지털화 전략을 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중소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디지털 기술 장치·프로그램 확보(27.0%) ▲기업문화 변화(23.7%)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23.0%) ▲디지털 기술 활용 전문 컨설팅(22.7%)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공급자 연결(15.3%) 순으로 답했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우리 중소기업의 준비는 아직도 미흡한 상황"이라며 "고금리, 환율변동, 수출감소 등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기초 체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기술 장치 및 프로그램 확보 등 디지털 전환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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