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약자와 상생하는 공정도시 구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9일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이 최근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 제출한 주요 업무보고에 따르면, 시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사각지대 없는 노동자 지원 체계 구축 ▲소상공인 회복 지원 ▲상권 발전 기반 마련 ▲상생기업 경쟁력 강화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는 농수산 유통환경 조성이라는 5대 핵심 과제를 추진 중이다.
우선 시는 취약계층의 노동 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시는 서울시 발주 건설현장 20곳, 공공조달 용역업체 20곳, 민간위탁시설 60곳을 포함 총 100곳의 공공사업장에 마을노무사를 투입해 노동 환경 개선 컨설팅을 벌였다. 노무사들은 현장에 찾아가 노동관계 법령 준수 실태를 점검한 뒤 취업규칙 미개정, 필수구비서류 미비, 안전보건 관리 미흡 등의 지적사항을 발견해 시정토록 조치했다.
민간 중소사업장 131곳을 대상으로는 노무관리 무료 컨설팅을 진행했다. 직원관리 서류작성, 노무관리 방법 안내 및 성희롱 예방 교육 등 법정 의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아울러 시는 지난해 수해 피해 소상공인에게 긴급 복구비를 지급해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도모했다. 시는 작년 8월8~17일 국지성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8804명에게 각각 500만원(긴급복구비 200만원·중앙정부 지원금 200만원·시 지원금 100만원)씩을 지급했고, 자연 재난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해 긴급복구비 지원 단가를 상향 조정하고 재난지원금과 수재의연금 대상에 소상공인을 포함시켜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와 함께 시는 민간 배달앱사와 공동 운영하는 공공배달 서비스 '제로배달 유니온'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힘을 보탰다. 시는 앱에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기능을 탑재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했다. 땡겨요·위메프오·먹깨비 등 7개 배달앱사는 배달앱 개발·운영과 가맹점 관리, 2% 이하 중개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무를 맡았다. 이날 시에 따르면,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초기인 2020년 10월 0.72%였던 시장 점유율은 작년 9월 3.09%로 4배 이상 상승했고, 같은 기간 가맹점 수는 3만592개소에서 6만144개소로 2배, 매출액은 57억9800만원에서 439억5600만원으로 7.6배 늘었다. 시는 올해 '(가칭)서울배달'로 제로배달 유니온의 명칭을 변경한 후 서울 공공배달 서비스의 브랜드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시는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 판매대 교체를 지원, 안전과 위생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했다. 지난해 시는 고객선 준수, 품명 및 원산지 표기를 개선하고자 10억원을 투입해 관내 전통시장과 상점가 4곳의 판매대를 교체했다.
시는 가치소비 문화 확산에도 앞장섰다. 지난해 시는 사회적경제 정보 플랫폼 '캐빈닷넷'을 운영해 가치소비 관련 101개 콘텐츠를 게시하고 210여개 기업을 소개했다. 그뿐만 아니라 시는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온라인 쇼핑몰 '함께누리몰'에 690개 기업을 입점시켜 1만4101개 상품을 선봬 1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농식품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서울먹거리창업센터도 지속 운영했다. 시는 4차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농식품 분야 창업기업을 키우고자 지난 2016년 12월 서울먹거리창업센터의 문을 열었다. 농식품 분야 스타트업 보육 기관인 서울먹거리창업센터는 농업과 기술 융합, 판로 확보, 투자 유치, 전문가 멘토링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센터 입주 기업들은 2017년부터 작년 9월까지 누적 매출액 1015억원, 투자유치 375억원, 신규 고용 802명, 지적재산권 특허·상표·디자인 517건 확보 등의 성과를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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