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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대, 지역 고교생들과 한국 수어 그림책 읽기 활동

창원대 특수교육과 학생들과 지역 고등학생들이 함께 한국 수어로 책을 읽는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는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수지 한국어와 한국 수어의 차이를 알리고, 한국 수어로 그림책을 함께 읽는 활동을 펼쳤다고 17일 밝혔다.

 

창원대 특수교육과 재학생 8명은 지난해 창원대 국립대 육성 사업 지원을 통해 한국 수어로 농아동들을 가르치는 대안학교 '소리를보여주는사람들'의 농인 선생님들에게 한국 수어를 배우고, 이 배움을 지역 사회의 고등학생들에게 나누면서 한국 수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활동을 진행했다.

 

창원대 특수교육과에 따르면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됐지만 한국 수어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현실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수어 노래는 음성 언어에 체계에 맞춘 수지 한국어에 해당한다. 한국 수어는 농인들의 모국어로 한국어와는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는 고유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창원대 특수교육과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재학생들이 청각 장애학생 교육 수업을 통해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한국 수어 능력을 향상하는 교과-비교과 연계 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이 한국 수어를 지속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참여 고등학생들은 "얼굴 표정을 같이 나타내는 것이 어렵지만 생각보다 소리가 없어도 이해하기 쉬웠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활동에 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창원대 특수교육과 김은하 지도교수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이런 활동을 운영하면서 재학생들의 수어 인식이 우선적으로 개선된 것이 큰 보람"이라며 "앞으로 학생 주도 형식으로 지역 사회 학생들과의 교류 기회를 넓혀나가는 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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