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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국내 사용자 콘텐츠 소비 트렌드 리포터 발표...올해 트렌드 전망

틱톡, 영상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트렌드 활용 마케팅 인사이트, 브랜드 성공 사례 등 포함한 글로벌 및 한국 'What's Next Trend Report 2023' 발표/틱톡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국내 틱톡 영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은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What's Next Trend Report 2023'을 18일 발표했다.

 

올해로 3년째 발표하는 한국 What's Next Trend Report 2023는 국내 사용자들의 틱톡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2021년 9월 대비 2022년 9월의 틱톡 내 다양한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 및 비디오 생성 수 증가율을 바탕으로 5가지 틱톡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틱톡 트렌드는 ▲다양한 영상 편집 ▲일상 플랫폼 ▲공유본능 ▲연속성 ▲크리에이터 유입과 생성 등이다.

 

우선 리포트는 틱톡 내에서 손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툴과 관련한 해시태그에 주목했다. 틱톡은 모바일로도 쉽고 빠르게 영상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인 만큼 누구나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수 있고, 이들이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손쉽게 원하는 배경화면을 설정하여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틱톡 기능인 #greenscreen 해시태그의 경우 전년대비 비디오 생성수가 241% 증가했으며, #자체제작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23,760% 증가했다. 또한 #필터추천 해시태그 역시 전년대비 비디오 조회수가 1,297% 증가해 틱톡이 제공하는 다양한 필터를 사용한 영상제작의 인기를 살펴볼 수 있다.

 

이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브이로그 콘텐츠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22년 틱톡에서도 "티로그"라고 지칭되는 일상 공유 콘텐츠의 성장이 돋보였다. 글로벌 해시태그 #tlog의 경우 전체 비디오 조회수가 43억회를 돌파했으며, 국내에선 #티로거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 및 생성수 증가율이 전년대비 각각 173,138%와 22,706%를 기록했다. 특히 특정 브랜드, 아티스트, 작품의 팬이 많은 틱톡 내에서 #덕질로그 해시태그 조회수는 작년 대비 2,206,035% 증가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다음으로 틱톡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타깃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사 및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모습이 포착됐다. 예를 들어 집단에게 추천하는 커뮤니티성 해시태그 #타팬에게도추천 비디오 생성수는 전년대비 1,029% 증가하는가 하면, 일상 정보를 공유하는 #생활꿀팁 의 해시태그 비디오 생성수는 18,787% 증가, #살림꿀팁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13,015% 증가하는 등 유용한 정보를 틱톡에서 찾거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유저들이 늘어났다.

 

특히 틱톡 내에서는 커머스와 관련된 해시태그와 함께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트렌드 또한 인기를 얻었다. #추천템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937% 성장했으며, #택배깡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759%, #선물깡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1,102% 증가했다.

 

지난해 틱톡 내 업로드 가능한 영상 길이를 최대 10분까지 연장한 이후로 콘텐츠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생겼다고 리포트는 밝혔다.

 

리포트는 또한 2022년이 크리에이터 관련 해시태그의 조회수 및 생성수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 해였다고 밝혔다.

 

국내 틱톡 인기 카테고리 별 키워드는 총 4가지로, ▲틱톡푸드 & 먹방 ▲틱톡스포츠 ▲애니 & 웹툰 ▲틱톡뷰티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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