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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오세훈, 전장연 약자 아냐...지하철 시위로 손해보는 시민이 약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내달 2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의 면담을 앞두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장연은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며 지하철 시위로 고통받는 시민이 약자라고 주장했다.

 

오세훈 시장은 30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시위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됨으로써 예측하지 못한 손해와 손실을 보는 시민이 사회적 약자"라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장애인분들이 약자인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는 용인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런던이나 뉴욕 지하철의 경우 장애인들이 이동하는 데 사용하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비율이 평균 약 70% 정도인데 비해 서울시는 승강기가 설치되지 않는 비율이 5%라며 국제적인 기준에 비춰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내년까지 지하철역에 승강기를 전부 설치하겠다는 약속을 했고 잘 진행이 되고 있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자기의 이동권을 근거로 해 지하철을 이용한 열차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는 이제 시민들이 용납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다"고 부연했다.

 

오 시장은 "전장연이 정부가 편성해주기를 바라는 장애인 권리 예산을 올해 제대로 반영해주지 않았다고 해서 서울시의 지하철을 세우는 형태의 시위가 용인돼서 되겠느냐"며 "다음달 2일 진행되는 전장연과의 면담에서 이런 논리적인 모순을 지적할 것"이라고 했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대중교통 요금 인상 폭은 기획재정부가 협조하면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르면 올 4월부터 지하철과 버스요금이 300∼400원 인상될 예정이다.

 

오 시장은 "대중교통 요금을 300~400원 올린다 하더라도 운송 원가에는 턱없이 못 미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폭을 정말 낮추고 싶다"면서 "지난해 여야가 합의해 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기재부가 끝까지 반대를 했다"면서 "기재부가 '올해 중에 지원을 하겠다'고 입장을 바꿔준다면 인상폭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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