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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남양유업, 수익성 개선 위해 신사업 확대·강화

남양유업이 건강기능식품 및 단백질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B2B 사업과 외식 사업을 추진하는 등 수익성 개선에 힘쓰는 모습이다.

 

우유의 주 소비층인 영유아의 수가 줄어들고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과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간의 법적 분쟁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2019년 1조원대를 기록하던 남양유업 매출은 2020년 9489억원, 2021년 9561억원, 지난해 3분기까지 7226억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연속 700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우유 매출은 2020년 5091억원, 2021년 4902억원까지 줄었다. 지난해 3분기에는 3611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3년간 32% 넘게 하락했다. 분유 상황도 비슷하다. 2011년 302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2021년 1772억원으로 40% 넘게 줄었다.

 

테이크핏 케어/남양유업

이에 남양유업은 건기식과 단백질로 눈을 돌렸다. 지난 2021년 제약사 녹십자웰빙과 협업해 발효유 '포스트바이오틱스이너케어'를 선보였으며 지난해 6월에는 자사 노하우를 담은 '테이크핏 케어'를 선보이며 단백질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테이크핏 케어는 당 섭취에 민감한 5060세대 소비자를 고려해 '저당 설계'로 만들어졌으며 섭취 후 편안한 소화를 고려해 유청 단백질을 발효시킨 유산균 발효 단백질을 사용했다. 주요 공략 소비층이 5060 고령층인 셈이다.

 

테이크핏 맥스/남양유업

남양유업에 따르면 테이크핏은 지난해 7월 출시한 이후 5개월 만에 300만봉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후발주자임에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후문이다. 여기에 힘입어 사측은 테이크핏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아울러 채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에 착안해 아몬드, 귀리 등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식물성 대체유 출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케어푸드 시장에도 진출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3월 독일 제약회사 '프레지니우스카비사'와 프리미엄 환자 영양식 대표 브랜드 '프레주빈'의 유통 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하락세를 걷는 우유 의존도를 줄여나가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남양유업은 올해부터 천안·나주·경주 공장 등에서 B2B 전용 우유를 생산해 커피전문점에 원유를 납품한다.학교우유 급식은 물론, 카페 납품까지 사업 경로를 확대해 판매를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남양유업은 리오프닝에 맞춰 외식 사업도 강화하는 모양새다.

'백미당' 및 '일치프리아니' 등 외식사업 브랜드를 운영 중인 남양유업은 지난해 12월 신규 컨셉의 '오스테리아 스테쏘(스테쏘)'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14층 식당가에 문을 열었다. 스테쏘는 남양유업이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일치프리아니'와 '일치'에 이은 세번째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매장 확대를 비롯한 세부 계획은 없는 상황"이라며 "운영하면서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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