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상용차가 창사 30주년, 타타그룹 인수 20주년을 맞아 성장에 가속 페달을 밟는다.
타타대우는 2일 군산공장에서 2023 더쎈 출시와 함께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김방신 타타대우 사장과 함께 모기업인 인도 타타모터스 기리시 와그 사장도 참석했다.
김 사장은 내년 공개를 목표로 더쎈 전동화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깜짝 발표했다. 이듬해에는 1톤 트럭으로 라인업을 확장하며 새로운 시장에 도전한다는 계획, 시장에 판매 중인 모델보다 10% 이상 긴 주행거리로 만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1톤 트럭 시장은 국내에 현대자동차 포터와 기아 봉고가 유이하다. 그 중에서도 포터는 월 판매량만 수천대로 웬만한 완성차 브랜드 판매량을 넘는다. 김 사장은 국내 화물 시장 특성상 포터가 확고한 자리를 지켜왔지만, 개발 중인 1톤 트럭도 그에 뒤지지 않는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했다.
트럭을 위한 충전 인프라도 이미 대기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이 준비중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도 현재 2.5단계 수준으로 개발을 마쳤고, 정부와 함께 4년뒤 레벨4 수준도 상용화할 계획이다.
기리시 와그 타타모터스 사장은 타타대우에 대한 강한 신뢰감을 숨기지 않았다. 당초 대형 트럭이 필요해 타타대우를 인수했지만, 중형트럭과 준중형트럭까지 성공시켰다며 감사를 표했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빠른 개발 속도도 타타모터스에는 벤치마킹 요소라고 추켜세웠다. 수익 대부분을 재투자하고 1톤 트럭 개발 비용도 상당 부분 부담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차량 개발에 관련해서는 브랜드별로 일부 부품을 공유하는 수준으로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대우 브랜드가 해외 시장에서 타타모터스보다 프리미엄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름을 유지하는 이유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재규어랜드로버를 예로 들며 기술력뿐 아니라 브랜드와 문화에도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인수를 결정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사장은 이날 공개한 더쎈에 대한 상품성 자신감도 숨기지 않았다. 직접 수백명 운전자들을 만나며 트럭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승차감 대한 필요성을 확인했다며, 경쟁사 대비 성능과 적재공간 등 전체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강조했다. 정비 서비스도 이미 거점은 충분히 마련한 상태라고 보고, 앞으로는 '한방에 고쳐라'는 모토로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며 서비스 질을 높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커넥티드 서비스 '쎈 케어'가 앞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일단 5년간 무료로 제공하지만, 이후에는 구독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
타타대우 회계연도인 3월부터 2월을 기준으로 이번 판매량은 목표치인 1만 400대에 근접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지난해 10월 이후 금리 인상 여파로 대기 수요가 6개월에서 1개월 수준으로 급락하면서 다소 어렵게 된 상황, 더쎈 초기 인기에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봤다. 수출 비중이 30%에서 얼마나 늘어날지도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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