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2주 연속 주말 오피스 1위에 오르고 250만 관객 돌파를 목전에 둔 가운데, '슬램덩크' 관련 굿즈와 농구 용품, 만화책 등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누적 관객 수는 234만8330명이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 기록은 '극장판 귀멸의 칼날:무한열차편'(218만명)을 뛰어넘어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최고 기록이다. 역대 기록으로 봐도 2016년 '너의 이름은.'(379만명) 2004년 '하울의 움직이는 성'(261만명·비공식)에 이은 3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 작품은 일본 만화가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1990~1996년 '주간 소년 점프' 연재한 '슬램덩크'가 원작이다. 당시 '슬램덩크'는 전 세계 누적 발행 부수가 1억2000만부를 넘겼고, 국내에서도 1500만부 가까이 판매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원작 만화 내용 중 일부를 3D 애니메이션으로 영상화하고 원작에 없던 내용을 일부 추가해 새로 만든 작품이다. 연출과 각본 모두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맡아 작업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흥행은 스크린을 넘어 유통가로도 확산되고 있다.
영화가 흥행하면서 지난달 11~18일 온라인 쇼핑 플랫폼 G마켓과 옥션에서 농구화와 농구복 판매는 각각 488%와 350% 늘었다.
중고거래 사이트 '번개장터'에서도 농구 열풍은 이어지고 있다. 1월 4일부터 31일까지 번개장터 내 '슬램덩크' 검색량은 전달과 비교해 무려 2105% 늘어났으며, 번개장터 내 농구 상품 검색량은 개봉일 이전 4주에 비해 42% 증가했다. 농구화의 대명사 에어 조던을 필두로 한 농구 용품 카테고리의 거래액도 54%라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농구 붐을 실감케 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더현대 서울은 첫날 1000여명이 몰렸으며 일 평균 850명 정도가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팝업스토어 행사를 주관한 SMG홀딩스 측 관계자는 "'슬램덩크' 인기에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굿즈는 대부분 일찍 소진되는 편"이라며 "늦게 오신 분들은 굿즈를 구매하진 못하셨지만, 행사장에 꾸며진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는 것으로 만족하셨다"고 말했다.
팝업스토어는 7일까지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된 뒤, 10일부터는 더현대 대구에서 이어간다.
영화 인기에 힘입어 '슬램덩크' 만화책도 인기를 끌고 있다.
예스24의 주간 베스트 집계를 보면, '슬램덩크' 오리지널판(총 31권)을 20권으로 재구성한 '슬램덩크 신장재편판'이 3위부터 22위까지 차지했다. 1권이 3위, 2권이 4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20권 전체가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알라딘 주간 베스트셀러에서도 '슬램덩크'가 2위부터 22위까지 장악했다. 이노우에 타케히코 감독의 인터뷰 등 영화 제작기를 담은 '슬램덩크 리소스'는 예약판매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서점가 관계자는 "'슬램덩크' 만화책 구매자는 30~40대가 가장 많았으며, 원작을 보지 않았더라도 이번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보고 팬이 된 10~20대도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원선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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