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
초미세먼지 농도, 2022년 29㎍/㎥→2027년 24㎍/㎥
2024년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 도입
지하철역 승강장 내 '초미세먼지'(PM 2.5) 농도를 오는 2027년까지 17% 낮춘다는 목표로 공기질 관리가 강화된다.
환경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오는 2024년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가 도입된다. 지하 승강장에는 미세먼지를 잡는 집진차량도 볼 수 있다.
환경부는 전국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농도 평균을 2022년 29㎍/㎥에서 2027년 24㎍/㎥까지 17% 가량 낮추기로 했다. 초미세먼지 고농도 역사 중점 지원체계를 구축해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종료된 제3차 대책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2017년 66.7㎍/㎥에서 2022년 35.8㎍/㎥까지 낮췄다. 이번에는 최근 건강 위해성이 높은 초미세먼지 관리에 주력할 방침이다.
지하역사의 경우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해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다는 게 환경부 설명이다.
2021년 지자체 오염도 조사 결과에서도 22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지하역사 내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는 23.6㎍/㎥로, 전체 평균 농도(15.1㎍/㎥)를 웃돌았다.
아울러, 환경부는 초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관측 대상을 지하역사에서 지하철 차량, 터널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운영기관의 자율적인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시설별 실내공기질 관리 행동지침을 개발, 보급한다.
오는 2024년부터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 도입도 추진한다.
초미세먼지 등 실시간 관측이 가능한 센서형 측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질 정보를 종합정보망에 보고하면 자가측정 면제 등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2027년까지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도,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공기청정기 및 환기설비를 제어하는 '스마트 관리 시스템'도 적용을 확대한다.
열차운행 시 진동으로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자갈도상(서울·부산)의 콘크리트 도상 개량도 추진한다. 터널 미세먼지의 승강장 유입 방지를 위해 승강장 안전문의 기밀성도 강화한다.
내년부터 터널 주행 중 공기 중 초미세먼지 포집이 가능한 집진차량도 시범 운용한다. 전동차 하부에 부착해 열차풍에 날리는 철·자갈 가루 등을 즉시 제거하는 미세먼지 저감 장치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역사 승강장 인접 선로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등을 저감하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지하역사 현장에 실증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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