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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낸스, 상담 서비스 한국어로 제공…한국 시장 재진출 속도내나

바이낸스 iOS 앱 내에서 바이낸스 봇 서비스에서 '한국어' 서비스 선택이 가능하다. /바이낸스 앱 캡처

세계 최대 가상자산(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일부 서비스를 한국어로 제공하면서 한국 진출 재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에서 물러났던 바이낸스가 시장 재진출을 위한 포석을 마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7일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바이낸스에서 제공하는 문의 서비스에서 한국어 선택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센터 내 챗봇인 '바이낸스 봇'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18개 언어 중에서 한국어 선택이 가능하며, 한국어로 문의사항에 답변하고 있다. 다만, 해당 서비스를 제외한 홈페이지 기본 언어 선택 등 에서는 여전히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최근 바이낸스의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 인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한국 재진출에 관심이 쏠렸다. 앞서 고팍스는 지난해 11월 가상자산 예치서비스 '고파이' 운용사인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탈의 인출 중단 사태로 서비스 원리금 지급이 중단돼 유동성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지난 3일 고팍스는 원리금 전액 상환을 위한 유동성 공급을 위해 바이낸스와 산업회복기금(IRI)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바이낸스와 고팍스에서 모두 '인수'가 아닌 투자를 통한 자금 수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지난 3일 자오창펑 바이낸스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가 산업회복 기금을 통해 고팍스를 인수한다"는 글을 올렸지만, 이내 1시간만에 글을 삭제했다. 현재는 고팍스에 투자 유치 관련한 내용만 게시해둔 상태다.

 

고팍스 측 역시 인수 관련해서는 별도로 언급하고 있지 않다. 고팍스 관계자는 "지분 취득 등 투자 외의 정보는 추후에 발표할 예정"이라며 "투자 유치금으로 고파이 원리금 상황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날까지 1차 신청분에 대해서 마무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바이낸스의 고팍스 인수 작업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고팍스 운영사인 스트리미의 대주주인 이준행 대표가 가진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1년말 기준 이준행 대표의 지분은 41.22%였으며, 바로 다음해 진행한 시리즈B 투자라운드를 통해 일부 희석된 상황이다.

 

이 밖에도 바이낸스는 지난해 12월에는 채용 사이트를 통해 한국 담당 마케팅 매니저, 고객서비스(CS) 인력 충원 공고를 내면서 국내에서 관련 인력 충원을 통해 재진출 기회를 엿보고 있는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수가 확정되더라도 당장에는 주주 구성만 바뀌고 별도의 사업구조 변화를 모색하지 않을 수 있다"며 "이럴 경우는 변경 신고 없이도 기존 사업을 이어나갈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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