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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여론 악화에 '버스 요금 거리비례제' 도입 않기로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모습./ 메트로DB

서울시가 시내버스요금 거리비례제 도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시가 택시에 이어 지하철, 버스까지 시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대중교통의 기본요금 인상을 예고한 상황에서 버스에 탑승한 거리에 따라 요금을 추가로 부과하는 거리비례제 적용을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하자 여론이 악화된 데 따른 조치다.

 

시는 8일 "대중교통 요금 중 거리비례제를 적용하지 않고 있는 시내버스에도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거리비례제를 도입하고자 시의회 의견청취 안건으로 제출했으나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에서 현재 지속된 고물가로 서민경제 부담이 크고 서울로 출근하는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의 부담을 고려해 시내버스 거리비례제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6일 지하철처럼 버스도 탑승 거리가 10km를 넘으면 추가로 요금을 부과하는 '거리비례제' 도입을 위해 서울시의회에 '대중교통 요금조정 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안'을 제출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시민들이 3고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서민의 발인 택시, 지하철, 버스의 기본요금을 전부 인상하는 것에 더해 버스에 거리비례제까지 적용한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틀 만에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거리비례제 도입과 관련해 시민들은 "이쯤 되면 민란이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다", "서민들 다 죽이겠다", "요금폭탄제로 시민들 뿔날 일 많이 만드네. 그렇잖아도 물가 폭등에 민심 돌아설 판인데... 민심 무서운 줄 모르고 매를 버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다만, 버스 요금체계를 기존 균일요금제에서 거리비례제로 바꾸는 것만 적용되지 않을 뿐, 서울시내 대중교통의 요금은 전부 오를 전망이다.

 

시는 간·지선버스는 300~400원, 마을버스는 300원, 광역버스는 700원, 지하철은 300~400원의 기본요금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택시요금은 이미 지난 1일부터 기본요금이 기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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