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주류 열풍이 불면서 2030세대가 고가의 위스키에 지갑을 열고 있다.
편의점 GS25와 CU에 따르면, 지난달 위스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2%, 18.9% 증가했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의 매출도 각각 전년 대비 15%, 11% 증가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젊은층에게 술은 회식때 취하기 위해 마셔야 하는 게 아니라 주류 고유의 향과 맛을 즐기기 위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홈술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비싸더라도 자신이 선호하는 주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지난 10일 한국 위스키 제조장인 1호인 김창수 대표가 만든 '김창수 위스키'가 편의점에 풀리면서 MZ세대의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다.
김창수 장인은 2014년 세계적인 위스키 생산국 스코틀랜드로 날아가 100곳이 넘는 위스키 증류소를 방문하고 일본에서도 위스키 양조 연수를 거치며 전문성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쌓아왔다.
'김창수 위스키'는 판매일인 지난 10일 편의점·대형마트에서 완판을 기록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싱글몰트 위스키로 지난해 4월과 9월에 각각 1·2호 한정판 상품 이후 5개월만에 나온 제품이다.
편의점 GS25는 김창수위스키3호 위스키 총 276병 중 38병을 판매했다. 주요 유통사 가운데 가장 많은 물량을 확보했다.
CU는 김창수위스키 10여개를 확보해 공식 인스타그램과 포켓CU앱을 통해 지난 3~8일 럭키 드로우 응모를 진행, 1만2000여명이 몰리면서 평균 경쟁률 1000대 1을 기록했다.홈플러스는 10여 개 물량을 사전 확보해 3개 점포(강서·아시아드·인하)에서 한정 판매를 진행했다. 전날 밤부터 줄을 선 소비자들로 인해 1분 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판매됐다는 설명이다.
강재준 홈플러스 차주류팀장은 "일상화 트렌드를 이끌며 '주류는 홈플러스'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홈플러스 주류 시장 전망이 밝다"라며 "올해 차별화 상품 라인업을 2배 확대해 더욱 많은 주류 고객 모시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홈술·혼술 문화가 정착하면서 위스키 시장은 최대 호황기를 맞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16개점 위스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0% 뛰었다.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지난해 위스키 매출은 전년대비 각각 60%, 30% 늘었다.
위스키 외에 와인 수요도 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도 와이너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미국 와이너리를 인수한데 이어 롯데도 와이너리 인수에 나섰다.
롯데칠성음료는 4분기 IR 자료를 통해 올해 국내외 와이너리 인수를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 측은 국내외 와이너리 시장을 둘러보며 인수 매물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세계그룹 계열사 신세계프라퍼티는 미국 100% 자회사 Starfield Properties, lnc를 통해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이너리 쉐이퍼 빈야드(Shafer Vineyards) 관련 부동산을 지난해 인수했다. 1979년 설립된 쉐이퍼 빈야드는 5개 럭셔리 와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해 사업적인 가치가 높다.
관세청에 따르면 와인 수입액은 지난 2018년 2억4400만 달러에서 지난 2021년 5억5980만달러로 늘었다. 직전년보다 69% 급증한 수치다. 지난해도 5억달러를 돌파했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는 새로운 맛과 본인이 원하는 취향이 분명해 와인과 위스키 판매가 늘고 있다"며 "업계는 와인과 위스키 등 판매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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