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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램시마, 6년째 오리지널 눌렀다..유럽 인플릭시맙 처방 1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바이오시밀러 제품 유럽 주요국 시장 점유율 현황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오리지널 의약품을 누르고 6년째 유럽 1위를 차지했다.

 

16일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램시마는 유럽 전역에서 처방 확대가 지속되면서, 후발주자들에게 바이오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큐비아(IQVIA) 집계 결과, 램시마는 2022년 3분기 기준 오스트리아 91%, 영국 82%, 아일랜드 72% 등 유럽 전체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는 2017년 오리지널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선 이후 6년 연속 유럽 인플릭시맙 처방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20년 직접판매(직판)로 전환한 이후에도 50%가 넘는 점유율을 지속해 왔다.

 

램시마의 성과는 후속 제품인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로 이어지고 있다. 2020년 런칭한 램시마SC는 작년 3분기 기준 독일 30%, 핀란드 22% 등을 기록하며 처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SC 등장으로 경쟁 인플릭시맙 제품에서 램시마로 스위칭한 이후 램시마SC로 유지 치료를 진행하는 제형 시너지를 통해 램시마, 램시마SC 모두 처방이 확대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며 "환자의 질병 상태 및 상황을 고려해 두 제품 중에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개인별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지면서 의료진 및 환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방암, 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의 처방 성과도 이어졌다. 허쥬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2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전 분기(13%) 대비 10%포인트 이상 늘어나며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 자리에 올라섰다.

 

허쥬마는 지난해 상반기 개최된 튀르키예 정부 중앙입찰(DMO) 및 헝가리 보험청(NEAK) 주관 국가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하며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해 왔다. 두 국가 모두 현지 법인에서 직판하고 있는 지역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제품 경쟁력과 이에 대한 현지 의료진의 높은 신뢰도, 유통 경험 및 노하우, 국가별 맞춤형 판매 전략 수립을 통해 램시마 처방 확대를 이루게 됐다"며 "항암제 직판 전환과 함께 베그젤마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강화된 만큼 올해 예정된 국가별 입찰에 더욱 주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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