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은 17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서울 PBS, 성찰을 통한 지속가능성 찾기'를 주제로 서울 PBS 10주년 포럼을 개최한다.
긍정적행동지원(PBS)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자(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들의 관찰, 분석, 강화, 지도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문제행동 예방 및 지원 시스템이다. 이미 효과가 입증된 행동중재 방법이기도 하다.
이번 포럼은 지난 10년간 서울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추진해 온 PBS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추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PBS의 핵심 가치와 철학을 되짚어보고 일반교육으로의 확대 및 질적 제고 방안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포럼은 ▲10년사 및 경과 보고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150분간 진행된다. 현장에는 서울 및 타시도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하며 'SeoulPBS'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12년, 행동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특수교육대상학생 7명을 선정해 PBS 전문가 및 대학생 멘토들과 행동지원을 시작한 것으로 계기로, 지난 10년간 현장 요구에 부응하며 개별 학생뿐 아니라 학교차원의 PBS를 실천해 왔다.
서울의 특수학교에서 PBS 업무를 담당해 온 한 교사는 "행동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담임교사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라 학교 관리자를 포함하여 학교 전체 시스템 차원에서 접근하고 논의하게 됐다"며 이를 학교차원 PBS의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또한 행동중재특별지원단의 지원을 받은 학생의 어머니는 "5세부터 지금(18세)까지 자해행동이 너무 심해 뇌손상이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제 자해행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돼 자녀와 함께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20년 9월 전국 최초로 ▲행동중재전문관 도입 ▲행동중재 전문가들로 조직된 행동중재특별지원단 운영 ▲학교차원의 PBS 운영 ▲교원 직무연수 ▲누리집 및 유튜브 'Seoul PBS' 운영 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행동중재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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