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이 '이자 장사' '돈 잔치'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회공헌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하나은행이 300억원 규모의 현금지원에 나서면서 은행권의 사회공헌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개별 은행들이 독자적으로 대규모 현금지원책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사회공헌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정부와 여론의 따가운 시선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공동이 아닌 개별은행의 노력과 현실적인 지원책을 강조했다.
하나은행은 최근 금융취약계층에 난방비 등 에너지 생활비 3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하나은행 노사는 금융취약계층 에너지 생활비 지원을 위해 노사공동기금을 조성키로 합의했다.
또 하나은행은 지난 17일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5' 상품을 이용하는 금융취약계층 고객에게 대출금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하나머니로 지급하는 '이자 캐시백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키로 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사회공헌 부족에 대해 지적한 이후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은행권의 대규모 현금지원 경쟁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국내외 경제 환경 속에서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노사가 같이 했다"며 "화합과 협력의 노사문화 정착을 통해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데 힘을 합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은행권은 정부의 '돈잔치' 비판에 다급히 10조원 규모의 지원책을 내놨지만, 실제 재원은 7800억원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은행권의 사회공헌금액은 2년째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의원(국민의힘)이 은행연합회 사회공헌 활동 보고서, 금융감독원 공시 실적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19개 은행의 2021년 당기 순이익 대비 사회공헌금액 비율은 -1.26∼13.59% 수준이었다.
적자(-7960억원)인 씨티은행을 제외하고 2021년 흑자를 낸 18개 은행 가운데 사회공헌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은행(13.59%)이었고, 최저 은행은 카카오뱅크(0.15%)였다.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 케이뱅크도 0.31%에 그쳤다.
5대 시중은행 중에서는 NH농협은행이 1위였고, 이어 신한은행(6.74%)·KB국민은행(6.32%)·우리은행(6.29%)·하나은행(5.71%) 순이었다.
은행권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으로 사회공헌사업 증액, 자진 대출 금리 인하와 예대(예금·대출) 마진 축소, 각종 수수료 감면, 충당금 확대 등을 거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이 사회공헌 규모를 일제히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이 사회공헌 프로그햄의 실효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하는 동시에 규모도 확장할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의 지적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 비상회의나 간담회 등의 공식 일정은 아직 잡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은행별로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대응방안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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