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오는 4월부터 마일리지 개편안을 예정대로 진행한다. 다만 대한항공은 향후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렵해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마일리지 제도와 관련해 2019년 발표했고 내부적으로 오랜기간 준비했다"며 "4월부터 마일리지 개편안을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며 현재 시행을 연기하거나 별도의 시정발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마일리지 개편안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내부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이 이처럼 마일리지 제도를 예정대로 진행하는건 이미 검증을 마쳤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이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한 것은 2019년이다. 당시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내놨을 때 일부 소비자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까지 했다. 하지만 2019년 12월 공정위원장과 국토부 차관 등이 참석한 제4소비자정책 추진위원회에서 공정위는 "항공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설정 등 약관 자체의 위법성 여부 판단보다는 마일리지 사용을 좀 더 용이하게 하는 자율적인 제도 개선이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시킨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복합결제 도입, 보너스 항공권 배정 비율 확대, 비항공 서비스 사용처 확대 등을 협의 중이라고 했고, 실제 개편안에 이 내용들이 포함됐다.
당시 대한항공은 2020년 4월부터 개편안을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적용을 3년 뒤로 미뤘다.
이에 항공업계에서는 개편안 발표 후 3년이 흘렀고 그동안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던 국토부와 정치권이 시행을 앞두고 갑자기 문제를 제기하는건 오히려 시장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다만 소비자들의 불만 여론이 확산되자 정부와 정치권까지 압박에 나서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적용할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장은 "장거리 노선을 이용할 때 마일리지를 모아 항공권을 구매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대한항공의 주장은 모순"이라고 했다. 그는 "혈세로 고용유지 지원 등을 받고 국책은행을 통한 긴급 자금을 지원받은 것을 잊고 소비자 우롱하면 되겠냐"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앞서 15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은 고객들이 애써 쌓은 마일리지 가치를 대폭 삭감하겠다는 것"이라며 "역대급 실적을 내고도 고객은 뒷전인 개편안에 동의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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