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와 기업이 앞으로 1년간 물가가 4%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5%대 고물가가 이어지며 생필품 가격 등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올해 들어 전기·가스료·교통비 등 공공요금도 본격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기대인플레이션이 하락세를 멈추면서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상승) 둔화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23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은 4%로 전월 대비 0.1%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국제 유가와 원달러 환율이 내리고 기준금리가 인상되면서 물가상승세가 둔화될 것이란 기대감에 지난해 11월과 12월 두달연속 하락했다가 올해 들어 상승세로 돌아섰다.
황희진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8% 상승하고, 전년 동월대비 5.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아직은 물가가 떨어지지 않겠구나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 같다"며 "생활물가가 연속적으로 오르고, 전기·가스·교통요금 인상 인식이 확산하면서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품목으로는 공공요금이 87.7%로 가장 많았고, 석유류제품(29.2%), 농축수산물(27.6%) 가 뒤를 이었다.
아울러 주택가격전망지수는 71로 전월대비 3p 증가했다. 황 팀장은 "부동산시장 부양정책과 1기 신도시 특별법 발표로 상승했지만, 주택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기준치인 100보다 높으면 1년후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는 뜻이고, 낮으면 집값이 내릴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는 의미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지난해 주택가격 하락과 거래절벽으로 부동산시장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6월 이후 기준치인 100을 밑돌고 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도 113으로 전월대비 19p 하락해 2020년 3월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조사할 당시까지 추가 긴축 기대감이 완화되며 시장금리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소비자심리지수도 90.2로 전월대비 0.5p 하락했다.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기준값을 100으로 두고 이보다 높으면 낙관적, 낮으면 비관적으로 해석한다.
구성지수의 기여도를 살펴보면 소비지출은 0.7p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반면 생활형편과 가계수입은 각각 0.5p, 0.4p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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