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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어린이도 국영수'코(딩)' 준비...교육과정 '눈속임'까지

대부분의 유치원도 '코딩수업' 진행 중...반일반 수업 시 서류 숨겨
교육부, '누리과정'에 따라 반일반의 특성화 수업은 진행 불가 입장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 지원, 'DIY 로봇키트 활용한 어린이 코딩교실'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메트로신문DB

일명 국영수'코(딩)'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코딩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유치원에서도 코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다만 교육과정에 코딩처럼 특정 수요에 의한 특성화 교육을 편성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종의 서류 눈속임을 통해 진행하는 유치원이 대다수다.

 

21일 교육계에 따르면 코딩 강세에 따라 유치원들도 '코딩'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올바르게 지켜 코딩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일반(오전)이 아닌 오후 방과 후 과정에 수업을 개설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유치원, 특히 사립유치원에서는 반일반 교육과정에도 코딩 수업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추세다.

 

서울 소재의 A 유치원은 반일반 교육과정에 코딩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유치원 측에서 강사비를 모두 지불하고, '특성화' 내용은 서류에 표기하지 않고 진행하고 있다. 또한, 외부 강사가 아닌 담임교사가 진행하면서 아예 '코딩' 수업에 관련된 내용을 계획안에서 배제시키는 경우도 있다. 강서구 소재의 A 유치원은 주에 한 번씩 간단한 코딩수업을 진행하는데, 담임교사가 코딩 수업 교구를 이용해 놀이 형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해당 교사 A씨는 "로봇을 이용해 코딩수업을 진행하는데, 일주일에 한 번일뿐더러 간단해서 직접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보통 놀이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아이들은 엄청 좋아한다"고 말했다. 다만 "교사가 해야 될 일이 안 그래도 많은데 코딩수업까지 부담하는 것이 벅차기 때문에 내년부터는 강사를 부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아들의 코딩 수업은 보통 놀이체험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초등학교 단계에서 코딩을 접하기 전에 관심을 가지게끔 하는 수준으로 설계됐다. 예를 들면 코딩을 통해 장난감 자동차가 길을 찾게 하는 형식으로, 동반된 놀이카드로 자동차의 방향과 순서 등을 설계해 조작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사 A씨는 특히 자동차나 카드 등 교구에 아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가 붙어 있을 경우 아이들의 호응이 더욱 좋다고 설명했다.

 

코딩로봇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업들은 유치원과 로봇교육제품을 수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A기업 관계자는 "코딩에 대한 반응도가 높은 편"이라며 "유치원의 코딩 수요가 매년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다만 유치원은 교육부가 고시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라 공통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누리과정이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된 교육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정책이다. 누리과정은 별도의 특기적성 교육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반일반 정규 교육과정에 특성화 수업은 진행할 수 없도록 설계돼 있다.

 

이에 따라 유치원마다 운영 방식에서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유치원들이 코딩수업을 진행은 하고 있다. 일부는 일종의 서류 눈속임을 통해 반일반 교육과정에 코딩 수업을 편성해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누리과정은 유아의 발달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고통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코딩과 같은 특정 수요에 의한 특기 적성은 포함되지 않는다"며 외부 강사가 연계되지 않고 유치원 교사가 주도해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코딩과 같은 특성화 교육은 교육과정에 포함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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