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지역균형발전과 남해안 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3일 임시회를 개최하고 진주 정촌~사천 축동을 잇는 33호선 우회 국도 개설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대(對)정부 건의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채택한 공동 건의문은 2023년 경남국가항공산업단지 준공, 2027년 남부내륙철도 개통, 2028년 여수~남해 해저터널 개통으로 물동량 및 통행량이 대폭 증가할 것과 남해안 항공 산업과 관광 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로 우회 도로 개설의 필요성에 공감해 영호남 9개시·군이 동의한 내용이다.
특히 진주와 사천의 해당 구간은 현재 상습 정체 구간으로'대한민국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에 따라 우주경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근간인 우주산업클러스터로 지정된 지역을 잇고 있어 앞으로 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남부내륙철도, 여수-남해 해저터널이 개통될 경우 남해안 관광 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상습 정체를 해결할 우회도로 개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철우 협의회장은 "남해안남중권 9개시·군의 공동 발전과 번영을 위한 모든 사업에 뜻을 함께해 대응할 것"이라며 "협의회가 동서 화합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남해안권역 공동 비전 실현을 통한 국민 대통합을 이루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동서 화합과 영호남 공동 발전 및 상호 협력을 위해 2011년 설립된 행정 협의체다.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 보성군, 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등 전남과 경남 지역 9개 시·군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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