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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소주 6000원 시대 열리나? 수익성 개선vs점유율 확대 고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이 주류를 고르고 있다. /뉴시스

소주와 맥주 가격 인상 소식이 들리면서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과 서민들의 한숨이 짙어지고 있다.

 

주세 인상과 원가 부담 등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또 다시 주류 가격이 상향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인 주류세금이 리터당 30.5원 올라 885.7원이 된다. 지난해 리터당 20.8원이 올랐을 때보다 더 큰 인상 폭이다.

 

비싸진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에 세금까지 더해져 출고가도 자연스럽게 오를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소주는 원가 부담이 출고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소주의 주 원료인 주정(에탄올)을 국내에서 유통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해 주정 가격을 7.8% 올렸다. 소주병 가격도 180원에서 220원으로 올랐다. 여기에 올해도 국제 물류난 여파로 타피오카 수입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크게 뛰면서 추가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류회사의 움직임에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출고가가 100원만 올라도 식당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1000원까지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공장에서 출고된 주류가 식당에서 판매되기 까지 지역 주류 도매업자를 거쳐 납품되는데, 이 과정에서 운송과 보관비, 인건비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주요 주류 회사들은 국민 정서상 수년간 동결해온 소주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이때 소주 1병당 출고가가 85원 오르자 마트와 편의점 판매 가격은 병당 100~150원 인상됐고, 식당에서는 소주 가격을 병당 500~1000원가량 올렸다.

 

올해도 원가 부담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 모두 가격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맥주의 경우 매년 소비자물가에 따라 주세가 변동되는 걸로 바뀌면서 주세 인상을 상쇄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며 "하지만 출고가격 인상 계획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이미 한 차례 소주 가격을 인상했기 때문에 2년 연속 가격을 올리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봤다.

 

또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는 각각 '제로슈거 진로'와 '새로'를 앞세워 제로슈거 소주 경쟁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에 점유율 확대를 고려하면 가격 인상이 쉽지 않다. 양사 모두 가격 인상을 통한 수익성 개선보다 소주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자영업자들은 주류업계의 향후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구로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A 씨는 "최근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 폭탄으로 가게 운영이 힘들었는데, 그와중에 주류 출고가격까지 오를 수 있다는 소식이 들리니까 '아 이제는 정말 가게를 접어야 하나' 싶었다"며 "요즘도 '마트에서 파는 가격이랑 식당에서 파는 가격이랑 차이가 왜 이렇게 많이 나느냐'고 손님들이 불평하는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도 있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외식산업연구원이 일반음식점 외식업주 1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5.4%가 소주 출고가 인상에 따라 소주 판매 가격을 올렸거나 올릴 예정이라고 답했다. 가격 폭은 보통 병당 500~1000원을 인상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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