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약 20만㎡ 규모의 이문차량기지 개발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문차량기지 개발을 통해 시는 서울 동북권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특성과 연계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관리하는 이문차량기지는 서울 성북구 석관동과 동대문구 일대에 자리한 대규모 차량기지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이문차량기지 일대는 차량기지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스퀼소음과 분진으로 인해 주민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이었다"면서 "또 성북구와 동대문구의 지역 단절과 발전을 저해하는 주 요인으로 꼽혀 주변 개발과 연계한 지역 활성화와 복합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인근 지역에서 시행 중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 이문·휘경 재정비 촉진 계획에 따른 대단위 주거 개선 사업 시행, 중랑천 공원화와 연계해 석관동·이문동 일대에 지역주민 생활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신이문 역세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주변지역 대단위 개발사업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개발계획 수립, 기후변화에 대응한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수변복합도시 조성, 역세권 중심의 복합적인 도시공간 재정비 등의 비전을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주요 과업 내용은 대상지와 차량기지 이전 관련 계획을 비롯한 기초조사, 복합개발 유형화 및 활용방안 검토, 적정 사업 방식을 포함한 사업화 전략 검토 등이다.
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에 따른 중랑천 공원화계획을 포함 주변지역 계획과 연계한 종합적인 개발구상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대상지 내 고용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산업 기능 강화 등 지역특성 산업을 육성하는 용도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철도시설의 복합적 활용은 광역교통 결절에 위치한 입지적 장점을 활용해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하고 새로운 거점을 육성할 수 있는 획기적 방법"이라며 "이문차량기지 복합개발 구상을 통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주변 공간과 연계한 혁신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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