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전국 서비스센터에 수어 안내를 확대한다.
LG전자는 전국 130여개 서비스센터 접수용 키오스크에 디지털 휴먼 수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LG전자는 2021년 수어 상담센터를 도입한 바 있다. 이번에 키오스크에도 수어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청각장애인 사용 편의를 대폭 높인 것.
키오스크 수어 서비스는 입구에서 서비스 접수 방법을 안내한다. 우선 모든 사용자에 수어를 보여주고, 계속 수어로 안내를 받으려면 버튼을 누르고 서비스를 접수할 수 있다.
LG전자 디지털 휴먼 수어 서비스는 손짓뿐 아니라 안내원 표정과 몸짓 등 비언어적 요소까지 결합한다. 수어에서 손짓만큼이나 다른 요소들이 중요하게 활용됨을 고려한 것. 문자와 음성 서비스도 함께 병행해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접수 후에는 수어 상담센터 이용 방법도 안내한다.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는 2020년 10월부터 전문 수어상담사가 화상으로 응대중으로, 청각장애인도 증상 설명과 수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최근 LG전자 송파서비스센터를 방문한 한 청각장애인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디지털휴먼의 수어가 보여 안심이 됐고, 상세한 안내가 만족스러웠다"며 "상담 데스크에서도 전문 수어 상담사 연결이 가능해 비장애인과 동일한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받게 돼 기쁘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LG전자는 서비스와 제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가전 메뉴얼이나 전담 상담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서비스 수어상담센터 ▲제품 수어·영상·음성 설명서 ▲점자스티커 ▲장애인자문단 운영 등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뽑은 소비자 불만 자율해결 우수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LG전자 고객가치혁신부문장 정연채 부사장은 "철저히 고객의 관점에서 보고, 고객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모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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