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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식품업계, 가격 동결로 물가안정 동참 …외식 업계는 줄인상?

서울 시내 편의점에서 고객이 도시락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압박에 식품업계가 상반기 가격인상 계획을 철회하고 물가 안정에 힘을 보태기로 한 반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가격을 줄인상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식품업계 고위 임직원들을 모아놓고 물가 안정 대책을 논의하고 상반기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풀무원은 당초 3월부터 생수 출고가를 5% 인상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철회했다.

 

CJ제일제당도 가공식품 가격 인상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예정대로라면 원부자재 부담을 고려해 이달 1일부터 가쓰오우동, 얼큰우동, 찹쌀떡국떡 등 제품 판매 가격을 평균 9.5% 올리기로 했었다. 같은 기간 고추장 등 조미료와 장류 6종 가격을 최대 11.6% 인상할 계획이었지만 이 것 또한 보류하기로 했다.

 

다른 식품기업들도 상반기 가격 인상을 자제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농식품부 간담회에 참석한 농심, 동원F&B, 롯데제과, 매일유업, 남양유업, 동서식품, 삼양식품, 오뚜기, 오리온, 풀무원, 해태제과, SPC 등 식품기업 모두 인상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과 삼양식품의 경우 지난해 제품 가격을 조정한 바 있으며 오리온도 지난해 9년만에 16개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때문에 추가 인상 계획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원자재를 비롯해 물류, 에너지 등 비용이 일제히 상승해 추가 가격 인상 요인은 있지만, 소비자들이 느낄 부담감을 고려해 당분간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오비맥주 등 주류 회사들도 당분간 주류 가격을 올릴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원재료, 인건비, 세금 등의 비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상황에서 정부가 식품회사에만 부담을 지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낸 오리온, 삼양 등을 제외하면 국내 주요 식품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은 3~4%대에 불과하다. 매출은 늘었지만, 제반 비용이 크게 늘며 수익성이 떨어진 것이다.

 

특히 정부가 제품에 부과하는 주류세와 관세 등 세금과 공공요금은 인상하면서 기업에는 출고가격을 올리지 말라고 하는 것은 시장원리상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주류세는 ℓ당 30.5원 올라 885.7원이 된다. 지난해 맥주 주류세가 ℓ당 20.8원 상승한 것보다 세금 인상 폭이 커진 것이다.

 

한 소비자는 "정부의 개입으로 물가 부담을 한시름 돌렸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될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나중에 더 큰 폭으로 인상될까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햄버거와 피자 프랜차이즈는 이달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먼저, 맘스터치는 오는 7일부터 버거류 가격을 5.7% 올리기로 했다. '싸이버거' 단품은 기존 4300원에서 4600원으로 오르고, '불고기버거'는 기존 3500원에서 3900원으로 인상된다. 맘스터치는 지난해 두 차례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지난해 2월 버거 종류 300원, 치킨 종류 900원 인상을 단행했다. 이후 6개월 만인 같은 해 8월 버거 200원, 치킨 1000원, 사이드 메뉴 100~400원 등 가격 인상을 진행했다.

 

한국파파존스는 지난 2일부터 파스타와 리조또 등 일부 사이드 메뉴와 음료 가격을 최대 18% 올리고 배달비도 인상했다. 배달비는 기존 2000원에서 3000원으로 50% 가량 올랐다. 다만 피자 가격은 인상 품목에서 제외됐다. 앞서 한국파파존스는 지난해 2월 일부 피자 제품 가격을 평균 6.7% 올린 바 있다.

 

미스터피자는 지난달 중순부터 피자를 비롯한 일부 메뉴 가격을 4~5% 인상했다. 프리미엄 피자의 경우 미디엄 사이즈는 5.6%, 라지 사이즈는 4.3% 인상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는 "햄버거나 피자 가격이 반년에 한번씩 오르는 것 같다. 가격 인상 주기가 짧아지니 외식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수익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또 최근 가격 인상을 철회한 식품업체들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제조업체와는 달리 가맹점주들의 수익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계획된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모든 제반 비용이 상승했고,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판매가를 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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