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으로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는 식품업계가 '빅픽처(big picture)'를 위해 사명 변경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롯데웰푸드로 사명을 바꾸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사명에서 제과를 떼는 것은 지난 1967년 설립 이후 56년만이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7월 롯데푸드와 합병 이후 사명 변경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다. 고 신격호 명예회장이 설립한 롯데그룹의 모태기업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높지만, 롯데푸드와 합병 후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면서 사명 변경에 대한 의지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롯데제과 측은 "롯데제과와 푸드가 합병하면서 사업군이 넓어졌다"며 "기존 사명으로는 신사업들을 품기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고 그런 점에서 사명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명 변경은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확정이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롯데제과는 본업을 넘어 제빵, 육가공, 차세대 먹거리 발굴 등 사업을 확대하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캐나다 식용 곤충 제조기업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Aspire food Group) 과 대체 단백질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고 100억원가량 투자했다. 또 비건 브랜드 론칭도 계획중이다. 지난해 12월 자사 식물성 식품 라인을 강화하고 비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겠다는 의도로 특허청에 상표권 출원까지 신청했다.
매일유업도 사명 변경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기존 우유·분유 비중을 줄이고 디저트·대체유·단백질 등 신사업 분야로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일유업 측은 "검토해오고 있는 사안이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나온 것이 없다"고 밝혔다.
매일유업은 유업 의존도를 줄이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주회사 매일홀딩스 매출 기준 유가공부문 비중은 2018년 83%에서 2021년 71%로 하락했다. 대신 단백질 보충식품 '셀렉스'와 '아몬드브리즈' '어메이징 오트' 등 식물성 음료시장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또 커피전문점 '폴바셋'과 중식당 '크리스탈제이드' 등 외식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CJ제일제당도 과거 비슷한 이유로 사명 변경을 검토했지만, 현재는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식품업계가 우유면 우유, 과자면 과자 등 한정된 카테고리의 상품들만 운영하는 게 아니라 신사업과 해외 사업 등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면서 사명에 대한 고민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hy는 지난 2021년 50년 넘게 사용한 사명 '한국야쿠르트'를 지우고 유통전문기업으로의 새 출발을 선포하며 사명 변경을 추진했다. 발효유 사업 외에 프레시매니저를 기반으로 한 물류 사업과 유산균 기술력을 활용한 균주 B2B 사업을 강화하는 과감한 업의 변화를 선택한 것이다.
자사몰도 '프레딧'으로 개편하고 판매 품목을 타사 제품까지 넓혔다. 현재 HMR, 신선식품, 이유식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배송망을 갖추지 못한 업체들의 입점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조직과 브랜드 재정비의 일환으로 사명을 변경한 회사도 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해 종로로 사옥을 이전하면서 '대상웰라이프'로 사명을 변경했다.
새 사명인 '대상웰라이프'는 건강함, 좋음을 뜻하는 웰(Well)과 삶을 뜻하는 라이프(Life)를 합한 형태로 고객이 건강한 삶을 꾸려가는 여정에 함께하고자 하는 기업의 철학과 지향점을 담았다. 사명 변경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관적으로 기업 철학을 전달하고 친숙한 기업 이미지를 다진다는 복안이다.
업계 관계자는 "업의 경계가 희미해진 현재 식품회사들의 기존 사명으로는 신사업을 품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기업이 수십년 사용한 사명을 바꾸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명을 변경하면서 패키지 변경에 드는 비용도 있겠지만, 보다 더 큰 이유는 그동안 쌓은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사라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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