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에이텍이 기아의 차세대 대형 전기차 시트도 만든다.
대유에이텍은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2분기부터 양산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대유에이텍은 지난해 기아에서 'MV' 3열 시트를 수주한 바 있다. MV는 기아 'EV9'으로 알려져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 시트 사업부 2공장에 신규 생산 라인을 신설하고 연간 7만대에 전기차 시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대유에이텍이 만드는 시트는 첨단 기술로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평소에는 원활한 탑승을 위해 자동으로 움직이지만, 일정 부하를 감지하면 이를 멈춰 승객 끼임을 방지하는 '안티-핀치 동작기능'과 함께 좌석에 탑승했는지 여부를 감지해 운전자가 탑승자를 놓고 내릴 가능성을 방지하는 'SBR' 센서도 추가했다.
대유에이텍은 생산 라인 점검과 시제품 테스트를 거치며 양산 최적화를 진행 중이다. 2분기부터는 숙련된 기술자들도 대거 투입 예정이다.
대유에이텍은 이번 납품으로 화성시트사업부의 대 기아 매출액이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오닉7 3열 시트도 내년 상반기부터 연간 4만5000대 수준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유에이텍은 전기차 시트 생산뿐만 아니라 지난해 현대차·기아가 발표한 오는 2030년까지 21조원에 달하는 전기차 투자계획에 발맞춰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선행연구팀은 친환경 전기차에 적합한 맞춤형 인체공학적 시트 및 목적기반 모빌리티(PBV)의 실내 사용 목적에 따른 가변 시트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실내 환경 편의 장치 개발에도 착수해 향후 현대차·기아가 추진하는 PBV 전기차에 제안할 예정이다.
대유에이텍 관계자는 "올해는 첫 전기차 전용시트를 생산하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한 해"라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독자적인 핵심 신기술을 개발해 국내 시트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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