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미사강변총연합과 미사강변시민연합 시민대표 10명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석대교 건설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에서 "9호선 남양주 연장, 퇴계원~판교 지하고속도로를 활용하여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대책을 재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다.
기자회견에서 두 단체는 지역 주민 갈등만 조장하는'수석대교 철회 및 광역교통대책 재수립'을 주장하며 공동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석대교는 남양주권과 하남권의 이용자 비율이 86:14로 현재에도 극심한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하남시 선동IC에 접속하여 하남시민의 일방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남양주 시민도 교통혜택을 보기 힘든 최악의 교통대책"이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지하철 9호선 연장, 퇴계원~판교간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지하화 계획이 확정 고시되는 등 주변 교통 여건이 건설계획 발표 당시와 달라졌다"며, "유사 중복 광역교통시설 확정에 따른 타당성 재검토를 통한 천문학적인 국가 재정을 불필요하게 쓰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석대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나 그 실효성이 없다"며, "지역 주민 갈등만 조장하는 수석대교를 철회하고, 최적의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세우는데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예산낭비신고센터에서 그 역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시민단체는 기자회견 전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사전 면담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번 공동 기자회견은 지난달 20일 각계 시민 대표 등 하남시민 20여명이 참여한 용산 대통령실 앞 시위에 이은 하남시민의 추가 대응이다.
한편, 이현재 하남시장 또한 금년초 이성해 대광위원장(지난 2월 7일),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지난 2월 8일), 이한준 LH사장(지난 1월 13일) 등 관련 기관장과 수 차례 만나 수석대교의 위치 조정 등 재검토를 지속 요구하여, LH에서도 신도시 광역교통 현안 워크숍을 통해'수석대교 관련 여러 대안의 장단점 분석 등 수석대교 건설(안) 해결방안을 새롭게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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