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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미사강변총연합·미사강변시민연합, '수석대교 건설' 전면 재검토 촉구

하남시 미사강변총연합과 미사강변시민연합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석대교 건설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유진채 기자)

하남시 미사강변총연합과 미사강변시민연합 시민대표 10명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석대교 건설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에서 "9호선 남양주 연장, 퇴계원~판교 지하고속도로를 활용하여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대책을 재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다.

 

기자회견에서 두 단체는 지역 주민 갈등만 조장하는'수석대교 철회 및 광역교통대책 재수립'을 주장하며 공동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석대교는 남양주권과 하남권의 이용자 비율이 86:14로 현재에도 극심한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하남시 선동IC에 접속하여 하남시민의 일방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남양주 시민도 교통혜택을 보기 힘든 최악의 교통대책"이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지하철 9호선 연장, 퇴계원~판교간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지하화 계획이 확정 고시되는 등 주변 교통 여건이 건설계획 발표 당시와 달라졌다"며, "유사 중복 광역교통시설 확정에 따른 타당성 재검토를 통한 천문학적인 국가 재정을 불필요하게 쓰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석대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나 그 실효성이 없다"며, "지역 주민 갈등만 조장하는 수석대교를 철회하고, 최적의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세우는데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예산낭비신고센터에서 그 역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시민단체는 기자회견 전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사전 면담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번 공동 기자회견은 지난달 20일 각계 시민 대표 등 하남시민 20여명이 참여한 용산 대통령실 앞 시위에 이은 하남시민의 추가 대응이다.

 

한편, 이현재 하남시장 또한 금년초 이성해 대광위원장(지난 2월 7일),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지난 2월 8일), 이한준 LH사장(지난 1월 13일) 등 관련 기관장과 수 차례 만나 수석대교의 위치 조정 등 재검토를 지속 요구하여, LH에서도 신도시 광역교통 현안 워크숍을 통해'수석대교 관련 여러 대안의 장단점 분석 등 수석대교 건설(안) 해결방안을 새롭게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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