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울산시, 울산대교 통행료 인상 여부 검토… 3월 말 결정

울산대교. 사진/울산시

울산시가 오는 4월 1일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통행료' 조정을 앞두고인상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울산대교 및 접속 도로 통행료(이하 통행료)는 민간 운영사인 울산하버브릿지와 체결한 협약서에 따라 소비자 물가지수 변동분을 반영해 매년 4월 1일 조정하도록 돼 있다.

 

현재 통행료 징수 구간은 2개 노선으로 ▲전 구간(매암교차로~염포산 영업소) ▲울산대교 구간(매암교차로 ~예전영업소) ▲염포산 터널구간(아산로~염포산영업소)은 2023년 1월 1일부터 무료다.

 

울산대교 및 접속 도로가 2015년 6월 1일 개통한 이후 통행료는 2017년 한 차례 인상한 뒤 5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 이는 그동안 물가 상승에 따른 통행료 인상 요인에도, 시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산시가 운영사 측에 손실분을 보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1월 '염포산 터널 구간' 무료화로 울산시가 운영사 측에 보전해야 하는 부담금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다, 무료화 이후 염포산 터널 구간 통행량 증가로 앞으로 보전 비용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5.1% 상승했는데 이는 2020년(0.5%), 2021년(2.5%)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이번 통행료 인상을 압박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울산대교 개통 이후 현재까지 최대한 요금 인상을 억제해 왔으나, 올해는 소비자 물가지수가 대폭 상승해 통행료 인상이 불가피한 현실"이라며 "다만 통행료 인상 시에는 시민들 부담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통행료 동결 시 시 부담 증가분 등 재정 여건을 신중히 검토해 3월 말까지 통행료 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