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살리는 물' 동화약품 활명수가 5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126주년을 맞은 국내 최초의 신약이자 최장수 의약품인 활명수는 조선 말부터 일제강점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오랜 시간 사랑받은 국민 소화제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동화약품에 따르면 지난 해 활명수 브랜드는 75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5.5% 성장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생산실적 1위 품목은 까스활명수로 나타나 일반의약품 중 국민이 가장 많이 먹은 일반의약품으로 꼽혔다. 활명수 브랜드의 최근 5년간 매출은 2018년 578.8억, 2019년 615.2억, 2020년 680.9억, 2021년 718.5억, 2022년 758억원으로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동화약품은 일반의약품인 활명수, 까스활명수, 미인활명수, 꼬마활명수, 활명수-유와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까스활(活), 미인활(活) 등 총 7가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활명수 브랜드는 액제소화제 시장 매출 1위는 물론 7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90억 병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된다. 이는 활명수를 한 줄로 세웠을 때 지구를 스물 다섯 바퀴나 돌 수 있는 양이며, 전 세계 77억 명의 인구가 한 병씩 마시고도 남는 수량이다.
활명수가 사랑받는 비결은 복용 편의성과 오랜 기간 쌓여온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최우선으로 꼽힌다.
'까스활명수'는 1967년 본래의 활명수에 탄산을 첨가한 제품으로 청량감을 보강하여 액제 소화제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1991년에는 브랜드 리뉴얼을 추진해 '까스활명수-큐'를 발매, 2015년에는 오매(매실을 훈증한 생약성분)를 함유한 '미인활명수'를 출시했다. '꼬마활명수'는 만 5세에서 7세를 위한 어린이 전용 소화정장제로, 스틱형 파우치 포장과 어린이 보호용 안전 포장을 적용했다. 2020년 9월에 출시한 동화약품의 스틱형 파우치 소화제 활명수-유는 10ml 용량으로 병 제품(75ml) 대비 획기적으로 용량을 줄여 복용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2012년 출시한 편의점 상비약 까스활(活)을 비롯해 2017년에는 아사이베리 과즙으로 상큼한 맛을 더한 신제품 미인활(活)을 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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