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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플렛폼 경쟁 서막?…카드사 Vs 핀테크, 종지업 놓고 '으르렁'

카드사 통장, 핀테크사 카드..."유사한 사업자 될 수 있어"
결국 플랫폼 경쟁...편의성, 콘텐츠 개발 통한 소비자 유치 '관건'

카드업계와 핀테크업계에 종합지급결제업, 스몰라이선스 도입을 놓고 플랫폼 경쟁의 시작이라는 의견이 등장하고 있다./뉴시스

비은행 금융회사의 종합지급결제업(종지업) 도입 여부를 놓고 플랫폼 경쟁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카드업계가 종지업 라이선스 획득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핀테크사 또한 '인터넷 카드사' 진출 의지를 나타내고 있어서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은 비은행 금융사를 대상으로 종지업 도입과 함께 스몰라이선스 적용을 논의했다. 비은행 금융사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시중은행의 과점을 예방하려는 목적이다.

 

카드사와 핀테크사의 요구사항을 두고 업계에선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두 업계에서 희망하고 있는 숙원사업이 이뤄지면 결국 유사한 형태의 사업자가 되기 때문이다.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 콘텐츠 강화가 지급결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되는 것이다.

 

핀테크 업계는 스몰라이선스 도입을 통해 인터넷 카드사 출범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핀테크사는 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서만 신용카드를 개설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카드사 출범이 가능해지면 자체적인 신용카드 상품 개발 및 출시가 가능해진다. 소비자들 또한 카드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

 

핀테크업계에 스몰라이선스가 도입되면 카드업 이외에도 은행업과 같은 금융업 인허가 문턱을 낮출 수 있다. 지급결제 시장이 플랫폼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새먹거리 창출 기회가 늘어나는 것은 핀테크사 입장에선 긍정적인 신호다.

 

카드업계는 종지업 허가에 기대를 걸고 있다. 자체 계좌 개설을 플랫폼 강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다. 특히 '삼성카드 통장', '현대카드 통장' 등 비(非)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 또한 은행과 유사한 수준의 금융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예금 금리를 제공할 수 없지만 마일리지, 포인트 등 리워드 혜택 강화라는 대안이 있다. 대출의 경우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등의 상품이 있다.

 

그간 종지업 도입 여부를 놓고 논의된 '결제 리스크'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예금주가 계좌에 보관한 자금을 운용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결제 리스크가 없다는 설명이다. 또한 카드사는 채권발행을 통해 운용자금을 조달한다. 계좌 개설이 가능해지더라도 여신전문금융사의 특성상 예금을 운용하는 것은 어려울 전망이다.

 

핀테크업계의 카드업 진출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다. 포화상태의 카드시장이 과열 경쟁으로 번질 수 있어서다. 금융업계 또한 카드업종의 신규 플레이어가 인프라 구축을 위해 투입한 비용 대비 수익을 낼 수 있을 지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카드사들은 자사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특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달은 봄맞이 할인행사를 단행하면서 수많은 제휴처를 둔 카드사의 강점을 살리고 있는 모습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플랫폼 잔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디지털전환과 개발 등에 힘쓰며 편의성을 높이는 추세다"라며 "결제수수료와 인구가 함께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플랫폼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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