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 스마트홈 서비스가 에너지를 줄이면 포인트를 선물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15일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DR서비스는 세대별 에너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력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에 전력사용량 절감을 권고하고, 개별 세대가 이를 실천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DR 서비스에 참여한 가구는 사용 절감 시간에 평균 사용량의 10%를 줄이면 참여 횟수당 1000원, 연간 최대 6만원 상당을 포인트로 제공한다. 카페 등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이나 지역 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우선 서울시는 다음달 참가 아파트를 선정,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서울 소재 20개 단지 1만5000세대를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한국전력은 선정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간 에너지 데이터 수집 기반 조성 및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LG전자는 씽큐앱으로 DR 서비스를 지원한다. 스마트홈 플랫폼에 가전을 연결하면 스스로 해당 시간에 에너지 절약 기능을 가동하는 방식이다.
스마트싱스는 AI 절약모드를 통해 냉장고 15%에서 세탁기 60% 등 기기에 따라 전력 사용량을 알아서 줄여준다. 참가 세대 중 50%가 참여하면 연간 9만kWh 전력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면 48만kg에 해당한다는 설명이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최근 전기요금 상승으로 가계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서울시민들이 부담을 더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가전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도 씽큐앱에 가전제품을 연동하면 전력 사용량 절감 권고 시간에 자동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여주도록 했다. 에어컨 설정 온도를 조정하는 방식, 사용자가 직접 누르지 않아도 돼 참가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활성화하면 된다.
아울러 LG전자는 씽큐앱에서 '우리집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대상 아파트로 확대하기로 했다. 종전까지는 주택과 빌라 등 하넞ㄴ에 직접 전기요금을 납부하던 고객에만 제공했었다.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 정기현 부사장은 "LG전자는 지역DR 시범사업 참여와 더불어 LG 씽큐 앱을 통해 에너지 모니터링, 에너지 절약 가이드 등을 서비스하며 차별화 된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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