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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잘못 내려 지하철 요금 또 내는 일 없도록...서울시, 창의사례 1호 선정"

15일 서울 시청역을 이용하는 한 시민이 교통카드를 찍고 개찰구 밖으로 나가고 있다./ 손진영 기자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서울 지하철에서 개찰구 밖으로 교통카드를 찍고 나갔다가 일정 시간 내 다시 승차하면 요금을 추가로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하철 서비스 개선 방안을 포함해 총 14건의 '창의행정' 우수 사례를 시정에 반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창의행정 구현을 위해 서울시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벌여 113건의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 14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지하철 반대 방향 재탑승 시 추가 요금 면제와 지하철 열차 내 도착역 정보 제공 방식 개선이 1호 사례로 꼽혔다.

 

그간 지하철을 반대 방향으로 잘못 탑승하고 도착역을 지나치는 경우 반대편 승강장 이동을 위해서는 기본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했고, 이동 중 화장실 이용 같은 급한 용무를 위해 짧은 시간 개찰구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타는 경우에도 요금을 더 내야 했다.

 

이러한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시는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철도기관 간 협의를 거쳐 시스템을 개선키로 했다. 시는 하차 후 동일한 역에서 일정 시간 이내에 재승차하면 기본요금을 면제하고 환승을 적용하는 방안을 이르면 금년 하반기 중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시는 열차 안에서 도착역이 어딘지 알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동차 내부 안내 표시기의 표출시간과 빈도를 늘리고, 스크린도어 뒷면에 도착역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역명 스티커를 부착하기로 했다. 시민들이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를 보거나 음악을 듣다가 내려야 할 정차역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중앙버스정류소에 횡단보도 추가 설치 ▲카드 환불 절차 간소화 ▲뽁뽁이 대체 단열용 덧유리 시공 ▲세금고지서 글자 크기 확대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정수용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창의행정의 목적은 결국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의 개선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창의행정 노력이 서울시의 전 업무영역에서 더 잘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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