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부산항만공사, 함부르크항만공사와 수소항만 구축 정보 교류

사진/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4일 독일 함부르크항만공사와 '수소항만 구축' 관련 정보 교류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BPA와 함부르크 항만공사는 수소항만 구축 계획 및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소개하고 의견을 나눴다.

 

BPA는 2021년 국토교통부의 수소충전소 구축 공모사업에 참여한 부산항 신항 북'컨'화물차용 수소 충전소 구축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함부르크 항만은 함부르크 항만공사, HHLA(Hamburger Hafen und LogistikAG/함부르크 최대 '컨'터미널 운영사), HPC(Hamburg Port Consulting/ HHLA산하 컨설팅)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수소항만 추진을 위한 활동 등을 소개했다.

 

함부르크가 있는 북독일 지역은 수소경제를 위한 지리적 이점과 인프라가 발달돼 그린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공급, 활용까지 전방위적인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다. 함부르크에서는 수소생산 시설 마련, 수소인프라 구축(파이프라인), 수소산업 활성화, 수소모빌리티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해 진행되고 있다.

 

함부르크 항만에서 주도적으로 진행되는 부분은 함부르크 수소클러스터인데, HPA(Hamburg Port Authority, 함부르크 항만공사), HHLA, 항만물류기업, 연구소, 수소생산기업, IT 기업, 저장창고, 장비 제조사(Hyster Yale Group), 해외 항만(LA등), 에너지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해당 클러스터에서 참여 기관들은 수소가 항만 및 물류에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공동 리서치를 수행하고, 개발된 수소 장비를 꾸준히 테스트해 앞으로 실제 터미널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강준석 BPA사장은 "부산과 함부르크 모두 탄소 중립과 수소항만 구현에 관심을 두고 있어 지속적인 협력이 기대된다"며 "함부르크는 수소생산 및 관리에 강점이 있고, 한국은 수소모빌리티와 관련한 설비에 강점이 있어 상호 보완 협력점을 모색해 논의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