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마케팅 일손을 도와 경쟁력을 높여주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솔루션들이 혹한기 속 투자 시장에서 맹활약 중이다.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라 광고 마케팅 비용을 축소하려는 기업들 사이에서 최소한의 비용과 인력으로 마케팅 효율을 높여주는 솔루션들이 부상하고 있다. 기업에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주는 서비스들이 투자 시장에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셈이다.
영상 리뷰로 자사몰 매출 확보를 돕는 서비스부터, 기업 브랜딩을 지원하는 서비스, 세일즈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 등 탄탄한 기술력 기반으로 기업 고민을 '척척' 해결하며 옥석 가리기에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소개한다.
◆ 인덴트코퍼레이션, 10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대표 리뷰 마케팅 솔루션 기업으로 인정받아
전 산업군에서 '리뷰'가 매출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리뷰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이며 4세대 커머스 대표 주자로 인정받은 기업이 주목된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은 이달 초 105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참여사였던 SV인베스트먼트 및 퓨처플레이를 비롯해 LG유플러스, 한국투자파트너스, 크릿벤처스, 애경산업 등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2021년 45억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받은 이후 1년 10개월 만에 신규 자금을 확보했다. 현재까지 누적 투자액은 162억원으로 시리즈A 단계에서 150억원 대 이상 유치한 규모급 투자 사례로 눈길을 끈다.
◆어센트코리아, 15억 추가 투자 유치하며 300억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 완료
검색 데이터 기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운영하는 어센트코리아도 이달 초 15억원의 투자금을 추가 유치하며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어센트코리아는 지난 해 9월 신한벤처투자와 다올인베스트먼트에서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번 추가 투자에서는 티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스마트티포메가존벤처투자조합'이 참여했다.
어센트코리아의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소비자 인텐트가 담긴 키워드와 토픽을 발견하는 '인텐트파인더', 고객의 검색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패스파인더' 기능을 제공한다.
어센트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6월 내로 일본 서비스에 이어 12월 중에는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 AI 브랜딩 솔루션 스타트업 '타이디비', 시드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브랜딩 솔루션을 운영하는 '타이디비(Tidy-B)'는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에서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타이디비는 브랜드 담당자 및 외부 전문가 힘을 빌리지 않고, 창업가 스스로 기업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적은 인원과 한정된 리소스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들에 큰 도움을 제공하며, 앞으로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브랜딩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한다는 방침이다. 타이디비는 오는 6월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현재 타이디비 웹사이트에서 베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업제안서 열람 실시간 알림' 페어리, 시드 브릿지 투자 유치
B2B 마케팅·세일즈 솔루션인 '세일즈클루'를 운영하는 페어리는 지난 2월 스트롱벤처스에서 시드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으며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세일즈클루는 제품 소개서, 제안서 등의 자료를 전달할 때 수신자 열람 내역·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알림 분석해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베타서비스 버전을 출시한 후 3개월 뒤 가입 고객사 100곳, 누적 열람 데이터 4481개를 달성했다.
페어리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세일즈포스, 파이프드라이브, 허브스팟 등 다양한 CRM(고객관계관리) 서비스들과 세일즈클루 간의 연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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