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도봉구 쌍문동 724번지 수변특화 주거단지로 재탄생

서울 도봉구 쌍문동 724 일대 단지배치 계획안./ 서울시

서울시는 도봉구 쌍문동 724 일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쌍문동 724 일대는 준공 40여년이 넘은 백조아파트를 포함해 우이천로에 둘러싸인 대표적 노후저층 주거지다. 인공화된 옹벽과 도로로 인해 섬처럼 단절된 주거지가 우이천을 품은 매력적인 주거단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주거환경 개선이 절실했지만, 재개발 추진 과정에서 부침을 겪으며 사업이 좌초됐다. 특히 면적이 작아 입지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었다"면서 "하지만 시는 우이천을 끼고 있고 북한산을 조망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을 지닌 지역 특성에 주목해 개발사업을 본궤도에 올렸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신통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 일대는 수변에 생기는 친환경 여가공간을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최고 25층, 300세대 규모의 수변특화 주거단지(1만5035.5㎡)로 변신한다.

 

신통기획안에는 ▲우이천변 경계 허물기로 함께 누리는 수변공간 조성 ▲다채로운 만남이 이어지는 열린 커뮤니티 계획 ▲도시와 자연이 조화로운 경관 형성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보행 및 교통체계 개선이라는 4개 원칙이 담겼다.

 

먼저 우이천 접근성 개선과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현재 차량 중심인 남측 도로를 공원화한다. 단지에서 수변까지 걸어서 접근 가능하도록 산책로를 내고, 우이천변에 위압적으로 형성된 인공옹벽(3m)은 계단형 휴게공간으로 바꾼다.

 

친수공간 주변에는 멀티카페, 놀이마당, 커뮤니티광장 같은 주민편의시설이 배치되고 보행 동선이 이어져 다채로운 만남과 여가문화 활동이 가능한 열린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또 우이천에 면해 넓게 펼쳐진 대지의 특성을 고려해 장벽 같은 건축 배치를 지양하고 수변과 연결되는 외부 마당을 조성, 수변으로 열린 통경축을 확보한다.

 

아울러 북측 주거지에서 자연스러운 스카이라인이 형성되도록 하는 단계적인 층수 계획도 수립했다. 도시에서 자연으로 열린 경관 형성을 위해 수변과 직각 방향으로 주동을 배치해 동간의 간격을 충분히 띄워 개방적인 시야를 확보했다. 북측주거지에 면한 주동은 10층 내외의 중저층으로, 우이천과 가까운 곳은 25층 이상의 고층형 동을 계획해 안쪽으로 높아지는 점진적 스카이라인을 형성했다.

 

강북구와 도봉구 사이에 놓여 불합리한 교통 및 보행체계로 많은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던 쌍한교를 개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쌍한교(강북구)와 우이천로(도봉구)가 직접 연결되도록 삼거리를 형성해 이동 편의를 높이고, 차량으로만 건널 수 있던 쌍한교는 강북중학교를 오가는 학생들의 통학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도를 포함해 재조성한다.

 

시는 쌍문동 724 일대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연내 정비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개입해 빠른 사업 추진을 돕는 제도다. 신통기획의 절차 간소화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심의, 사업시행계획 시 관련 심의 통합으로 사업기간이 대폭 단축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기획안은 한강의 변화와 활력을 4대 지천과 소하천까지 확대하겠다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도 맥을 같이 한다"며 "시민의 생활 속에 함께하는 지천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수변의 활력이 지역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