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용카드·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결제하는 전자지급결제규모가 대폭 증가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소비가 회복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한 결과로 풀이된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으로 불리는 간편결제 이용금액도 하루 평균 7000억원을 넘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2022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 이용건수는 일평균 2366만건으로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이용금액은 1조529억원으로 16.4% 증가했다.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는 전자상거래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받아 판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대행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이용규모가 확대된 이유는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거리두기 해제로 외부활동이 늘면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전과 비교해 10.3% 늘었다.
미리 선불금을 충전해 사용하는 선불전자지급서비스의 이용건수는 13.6% 증가한 2708만건으로 집계됐다. 이용금액은 8289억원으로 24.5% 늘었다. 간편결제·송금 이용실적이 꾸준이 증가한 영향이다.
이 가운데 은행, 카드사의 선불전자지급서비스의 이용금액은 351억3000만원으로 1년전(474억3000만원)과 비교해 25.9% 감소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관련 재난지원금이 축소돼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간편결제서비스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건수는 2342만건, 이용금액은 7326억원으로 각각 전기ㅂ대비 18.2%, 20.8% 증가했다. 공인인증서 없이 비밀번호등을 이용하는 간 편결제 서비스 업체에는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다.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송금서비스 이용실적도 늘었다. 지난해 이용건수는 하루 520만건으로 1년전과 비교해 19.9% 증가했다. 이용금액도 6259억원으로 같은기간 24.1%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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