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대 A씨는 유튜브 광고를 보고 6만7000원짜리 신발을 주문하고 카드로 결제했다. 하지만 카드 승인 메시지를 보니 해외 결제로 돼 있기도 하고, 같은 상품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도 찾아 구매 취소 가능 시한인 1시간 내 취소 이메일을 해당 쇼핑몰에 보냈다. 쇼핑몰 측은 이메일 확인을 하지 않았고, 고객센터 연결도 불가능했다. A씨는 통관번호를 입력하라는 문자가 와서 재차 취소 요청을 했지만 물건 발송이 완료됐다는 메일만 받았다. 소비자고발센터에 신고한다 해도 취소를 안 해 주고 물건만 받으라고 하는 상황이다.
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 상담이 전년보다 15% 증가하고, 50~60대 피해 상담이 갑절 이상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이하 센터)는 29일 '2022년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상담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작년 센터에 들어온 소비자 피해 상담은 총 8723건으로 2021년 7586건 대비 15% 증가했다. 센터는 이 중 32%에 달하는 2779건, 총 7억5397만원을 소비자에게 환급했다. 이외에 소비자와 판매자 간 중재를 통해 1432건의 계약 이행, 146건의 교환, 50건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센터는 전했다.
피해 유형별로는 배송 지연이 3084건(35.4%)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해(1334건)와 비교해 2.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어 '계약취소·반품·환불' 2960건(33.9%), '운영중단·폐쇄·연락불가' 998건(11.4%) 순이었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2424건(27.8%)으로 1위를 차지했다. '레저·문화·키덜트토이' 1875건(21.5%),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 999건(11.5%), '식품' 666건(7.6%), '가구·생활·주방'이 509건(5.8%)으로 뒤를 이었다.
센터 관계자는 "전년 대비 의류와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 화장품 품목 피해가 증가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재택근무 감소로 외부 활동이 늘면서 관련 품목 소비와 피해가 동반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연령대별로는 디지털 취약계층인 50대~60대 이상의 피해 상담이 1191건(13.7%)으로, 작년(565건)보다 2.1배 늘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같은 SNS 광고를 통한 쇼핑 피해 358건 중 41.3%(148건)가 50~60대에 집중됐다.
다수의 외국계 SNS는 모바일앱 게시판이나 이메일로만 문의할 수 있어 중장년층이 피해를 당하고도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센터는 설명했다.
SNS 광고를 통한 쇼핑 피해나 기타 온라인 쇼핑몰 관련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로 상담을 신청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최근 중장년층의 동영상 플랫폼 및 SNS 이용이 늘면서 관련 피해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라며 "사업자정보가 확인되지 않거나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를 요구하면 신중히 판단해 거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SNS, 동영상 플랫폼과 연동된 쇼핑 피해를 막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배포하고, 피해 발생 시에는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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