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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하이트진로, '반전라거-켈리' 출시 '테라'와 연합작전…맥주 시장 1위 탈환 예고

하이트진로가 반전라거 '켈리'를 오는 4월 4일 출시한다. 하이트진로 모델들이 반전라거 '켈리'를 소개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가 새로운 맥주 브랜드 '켈리(KELLY)'를 출시하고 국내 맥주 시장에서 또 한 번 돌풍을 예고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는 30일 오전 성북구 삼청각에서 열린 신제품 '켈리' 출시 미디어간담회에서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면밀히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 반전라거 '켈리'를 출시하게 됐다"며 "강력한 돌풍을 일으켜 소주에 이어 맥주 부문에서도 국내 맥주시장 1위 탈환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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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가 신제품 '켈리'를 소개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켈리'는 하이트진로가 2019년 '청정라거-테라' 발표 이후 4년 만에 내놓은 신제품이다. '켈리'라는 이름은 '킵 내추럴리(keep naturally)'를 줄인 말로 인위적인 것을 최소화하고 자연주의적인 원료, 공법, 맛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오는 4월 4월 첫선을 보이는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란 프리미엄 맥아만을 100% 사용하고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친 것이 특징이다.

 

김 대표는 "'테라'로 다져진 안정화된 위치에 안주하면 나아가지 못한다는 각오로 '켈리'를 완성했다"며 "이번 신제품을 통해 우리의 도전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가 30일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메트로 신원선

켈리는 덴마크 보리를 일반 맥아보다 24시간 더 발아해 만들었다. 여기에, 7℃에서 1차 숙성하고 영하 1.5℃에서 한 번 더 숙성시키는 '더블 숙성 공법'으로 강렬한 탄산감을 더했다.

 

이를 통해 라거 맥주에서 공존하기 힘든 두 가지 주질인 '부드러움'과 '강렬한 탄산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두 가지 속성의 조화를 위해 지난 3년간 지구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맥아를 찾고 완벽한 균형의 주질을 만들어내는 공법을 연구·개발했다. 그 결과, 입에 부드럽게 닿아 목으로 넘어갈 때 강렬한 탄산감을 느낄 수 있는 '라거의 반전, 켈리'가 탄생했다.

 

모델들이 30일 하이트진로에서 출시한 '켈리'를 소개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2019년 탄생한 '테라'는 출시 후 최단기간인 39일만에 100만 상자를 돌파했고, 72일만에 200만 상자를 돌파했다"며 "경쟁사가 20년만에 달성한 주음용 비율 30%를 우리는 18개월 안에 달성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하지만, 맥주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해 또 하나의 신제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오 상무는 "하이트진로는 '참이슬'과 '진로'의 연합작전으로 소주 시장 1위 석권을 경험했다"며 "지난해 출시된 맥주 브랜드가 120개 이상인데 이러한 초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테라'와 '켈리'의 연합작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재미와 트렌드만 추구하는 일회성 맥주가 아닌, 맥주의 본질을 집요하게 연구한 끝에 '켈리'의 맛과 주질을 완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128종의 시제품 테스트를 거쳤다.

 

모델들이 30일 하이트진로에서 출시한 '켈리'를 소개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패키지도 기존 맥주병과는 차별화했다. 업계 최초로부드러운 호박색 '앰버(Amber)' 컬러를 적용했고, 주질 콘셉트에 가장 이상적인 병 모양을 연구, 검토했다. 부드러움을 강조한 병 어깨의 곡선과 병 하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직선으로 강렬함을 표현해 제품의 특징을 잘 담아냈다.

 

오 상무는 "폭탄주를 염두에 두고 제품을 개발하지는 않았다. 맥주 자체의 완성도가 높아야 소비자들이 선택한다"며 "시작은 부드럽고 끝맛이 청략한 것이 '켈리'의 특징인데, 폭탄주의 기본 속성과도 닮아있어 유흥시장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켈리'는 오는 4일 첫 출고 이후 전국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 채널과 음식점, 유흥업소 등 유흥 채널에서 동시 판매될 예정이다. 출고 가격은 소비자 만족도를 위해 기존 맥주와 동일하고, 알코올 도수는 4.5%다.

 

하이트진로 오성택 상무는 "국내 주류회사 최초로 100주년을 앞둔 대한민국 대표 종합주류기업으로서 맥주 본질에 집중, 진정성 있는 맥주를 소비자에게 선사하고자 3년여간의 철저한 준비와 검증을 통해 '켈리'를 출시하게 됐다"며 "이번 신제품은 원료, 공법, 패키지까지 기존 라거에 대한 모든 편견을 파괴하는 '라거의 반전'이라는 콘셉트로 탄생했으며,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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