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 간 알뜰폰 시장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그동안 알뜰폰 시장에서 한 걸음 물러서 있었던 SK텔레콤이 최근 알뜰폰 영업팀을 신설했으며, KT와 LG유플러스는 자회사 등 자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용량을 대폭 추가해주는 도매망 프로모션에 나섰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컨설팅 매장을 7개나 늘리고 관련 팀을 5개나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알뜰폰 사업에 나서고 있다.
알뜰폰 시장에서는 다음달 알뜰폰 사업이 종료되는 KB국민은행이 요청한, 알뜰폰 업무를 은행의 부수 업무로 지정하는 건이 1차 관문은 통과했다. 지난 4일 금융위원회 산하 혁신금융심사위원회는 이에 대한 의결을 진행했다. 또 금융위는 오는 12일 정례회의를 통해 이를 최종 의결할 예정인데,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알뜰폰 시장에서는 금융권의 진출이 잇따르면서 경쟁이 거세질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그동안 기존 이용자를 뺏길까봐 알뜰폰 시장에서 손을 놓고 있었던 SKT가 관련 팀을 신설하고 나섰으며, 2위와 3위인 KT와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시장에서라도 점유율을 더 늘리기 위해 알뜰폰 혜택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SKT는 이미 지난달 모바일컴퍼니(CO) 산하에 '알뜰폰 영업팀'을 새롭게 발족했다. 이 사업팀은 SKT의 망을 임대해 사용 중인 모든 알뜰폰 업체들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이다.
SKT 관계자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알뜰폰 활성화에 기여하고, 중소기업 상생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이 팀을 신설했다"며 "우리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논의하고 마케팅 컨설팅 등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게 주된 롤"이라고 밝혔다.
SKT는 그동안 알뜰폰 사업에는 지극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이번에 자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업체들을 대상으로 지원 업무를 강화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SKT가 알뜰폰 분야에서 전담 조직을 신설한 것은 큰 변화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이달부터 도매망 프로모션을 진행해, 이들의 도매망을 받아쓰는 알뜰폰 업체들은 월 3만원 대의 LTE 요금제 가입자에게 기존의 2배인 월 300GB 데이터를 2년간이나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프로모션은 '역대급 행사'로 평가된다.
특히, 알뜰폰 시장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영업에 나서는 회사는 LG유플러스이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과 관련해 MX혁신신그룹 산하에 기획팀, 영업팀 등 5개 팀을 운영하고 있는데, 각 팀에서 각 중소 사업자들과 소통하며 새 사업 모델 수립, 사업 효율성 제고, 공동 프로모션, 공급망 확보, IT 플랫폼 고도화 등 중소 사업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알뜰폰+ 매장 합정점에 더 해 전국 7개 매장을 추가해 8개 매장으로 늘렸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상생 브랜드 '+알파'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사업자들과 함께 ESG 등 테마 요금제 출시, 공동 프로모션 진행 등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LG유플러스 알뜰폰 자회사 미디어로그의 알뜰폰 브랜드 'U+유모바일'이 가격대 1~2만원 대의 요금제를 선보였다. 월 이용량 5GB~13GB 구간에 5종 요금제를 유심(USIM) 및 이심(eSIM)으로 제공하는 형태다.
신규 요금제는 ▲5GB+·100분(1만 2500원) ▲7GB+·300분(1만 5950원) ▲10GB+·200분(1만 8800원) ▲10GB+·500분(1만 9900원) ▲13GB+·200분(2만 2900원)이다. 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최대 1Mbps 속도로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1Mbps는 카카오톡이나 웹서핑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U+유모바일은 특정 요금제를 신규 개통하는 고객에게 추가 데이터를 증정하는 '이터프리덤 프로모션'도 진행, ▲LTE 유심 스페셜 ▲LTE 유심 스페셜 프로 ▲LTE 유심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 모두에게 150GB나 50GB 데이터를 25개월간 매월 추가 제공한다.
KT는 최근 알뜰폰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알뜰폰 통합 CS 채널 '마이알뜰폰'에 주요 기능들을 새롭게 추가했다.
추가된 주요 기능은 ▲셀프개통 ▲요금제 변경 ▲챗봇 고객센터 ▲선불잔액조회 ▲데이터주고받기 ▲바로배송유심 ▲eSim개통 등 알뜰폰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 위주로 업데이트됐다. 특히 셀프개통 및 요금제 변경까지 제공하는 알뜰폰 통합 온라인 채널은 마이알뜰폰이 유일하다.
KT 관계자는 "LG유플러스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하기 전까지 KT를 이용하는 알뜰폰 가입자수가 가장 많았다"며 "알뜰폰 시작부터 성장까지 KT가 기여한 바가 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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