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는 승강장 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안전발판을 시범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공사는 시청역을 포함해 5개역 25개소에 자동안전발판을 설치하고,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영업 시운전을 개시한다.
공사 관계자는 "지하철 발빠짐 사고는 승객의 승·하차 중 전동차와 승강장 연단 사이로 발이나 휠체어 바퀴 등이 빠지는 것으로, 주로 곡선 승강장에서 발생한다"며 "직사각형의 전동차가 곡선 승강장에 정차하면, 구조적으로 간격이 벌어지는 원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안전발판은 평시에는 하강 상태로 열차 운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열차진입 센서, 정위치 센서와 승강장안전문의 연동을 통해 열차가 승강장에 정위치 정차한 것이 확인되면, 전동모터의 동력으로 가동발판이 올라와 승객의 안전한 탑승을 돕는다.
발판은 승강장 안전문과 열차 출입문이 열리기 전에 상승하고, 승객이 모두 탑승해 출입문이 닫히면 센서로 잔류 승객이 없는 것을 검지한 후 하강한다.
공사 관계자는 "열차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열차 움직임을 검지하는 열차감지유닛 시스템을 도입했고, 승객이 잔류하면 안전발판이 하강하지 않도록 승객을 검지하는 등 안전장치도 마련했다"며 "특히 국제 안전 무결성 수준(SIL)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설치하고, 승강장 안전문과의 연동 기능 등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자동안전발판은 5개역(2호선 시청역, 3호선 충무로역·동대입구역,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25개소에서 시범 운영된다. 공사는 연단간격이 10cm 이상이며, 승객 발빠짐 사고 발생 및 환승통로·계단과의 인접 여부 등을 기준으로 설치 역사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공사는 4월 7일 시청역을 시작으로 나머지 역에도 순차적으로 자동안전발판을 도입하고, 영업 시운전 중에 이상이 없으면 본격적인 시범 운영을 시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시범운영 기간에 시스템 정상 연동 및 오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방침이다. 안전성이 최종 검증되면 자동안전발판 확대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공사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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