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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LG전자 조주완 사장, 전략 시장 동남아 공장 시찰…글로벌 광폭 행보에 비행만 150시간

LG전자 조주완 사장(가운데)이 아시아 현지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글로벌 위기 속 역대급 실적을 달성한 LG전자 조주완 사장이 아시아 각국에 기지를 찾아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전략 사업을 점검했다.

 

LG전자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조 사장이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했다고 9일 밝혔다.

 

조 사장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태국 등을 방문해 전장·가전·TV 생산성과 품질 고도화, 공급망과 원가구조 개선 등 오퍼레이션 고도화 전략을 직접 확인했다. 주력 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전략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조 사장은 먼저 3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경영회의에 참석했다. 전장과 가전 등 글로벌 생산거점인 베트남과 아시아 사업 현황을 보고 받고, 법인장들과 생산 효율화와 신제품 양산성 검증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젊은 경제활동인구가 많은 현지 특성에 다라 MZ세대 공략 방안도 논의했다.

 

조 사장은 "생산 과정 중 품질에 조금이라도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과감하게 노출시키고 빠르게 해결책을 찾아 품질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철저한 물동·재고 관리는 물론 체계적인 교육 확대 등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와 효율적인 인력 운영을 통해 생산성을 제고하자"고 강조했다.

 

LG전자 조주완 사장(오른쪽 두번째)이 아시아 현지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이어서 4일에는 세탁기·에어컨 등 생활가전을 만드는 태국 라용 공장을, 6일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이동해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아시아권 TV 생산거점인 찌비뚱 공장과 냉장고를 만드는 땅그랑 공장을 점검했다. 현지 유통채널과 대형 수주 현장을 둘러보며 고객경험 기반의 B2C 및 B2B 사업 고도화를 독려하기도 했다.

 

조 사장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기존의 생산법인, 판매법인에 이어 최근 R&D법인까지 설립하며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하게 됐다"며 현지화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사장은 아시아 생산기지 점검에서 태양광 발전소 도입, 자동화·정보화·지능화 시스템 구축 등 '친환경 스마트공장' 추진 현황도 직접 챙겼다. 세계 가전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는 60년 이상의 제조 노하우에 AI, 빅데이터, 5G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스마트공장 구축 경험을 전 세계 LG 공장에 전파하고 있다.

 

조 사장은 LG전자 현지법인 직원들에게 "현지에 최적화된 오퍼레이션 방식을 고도화하고 고객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QCD(Quality·Cost·Delivery, 품질·비용·납기)를 제공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높이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자"며 "기회는 탁월한 고객경험으로부터 나온다는 신념을 가지고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도전과 혁신을 통해 미래를 개척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조 사장은 올 들어 매달 글로벌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급변하는 사업 환경과 시장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올 들어서만 유럽과 중남미, 아시아 등을 찾아 비행 시간만 150시간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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