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취약노동자 지원·공정 소비환경 조성·민생경제 상생 도모에 팔을 걷어붙인다.
9일 서울시가 최근 서울시의회에 업무 보고한 자료를 보면,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올해 '약자와 동행하는 공정한 서울'이라는 비전 아래 '노동자 지원 체계화', '합리적이고 공정한 소비환경 조성', '상생으로 만드는 민생경제'를 핵심 과제로 삼고 관련 사업을 시행한다.
우선 시는 취약노동자를 지원하는 노동자 복지시설을 지속 운영키로 했다. 시는 지역별 노동자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노동상담과 법률 지원을 하고 노동자 권익 보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현재 강남·강동·동작·서초구를 제외한 21개 자치구에서 시·구립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 센터 운영에 투입되는 예산은 60억4000만원(시립 30억6600만원·구립 29억7400만원)이다. 시는 자치구 분담비율(구비 50%)을 충족시키지 못한 일부 구에 대해서는 사업비가 확보된 금액까지만 지원할 방침이다.
가사 노동자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노동환경 실태 조사에도 나선다. 시는 금년 5000만원을 들여 서울에 거주하거나 시내에서 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정 가사노동자와 기타 가사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노동환경, 고용 개선을 위한 지원 정책 제안을 골자로 하는 실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시는 공정한 소비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공영 도매시장 현대화를 진행한다. 가락 도매시장온 1공구(채소2동) 공사를 12월까지 마치고, 유통인 이전을 추진한다. 2공구(채소1동 및 수산동)는 올해 11월까지 설계용역을 실시한다. 양곡 도매시장은 지하안전영향평가(7월) 등의 사전 절차를 밟은 뒤 오는 9월 착공할 예정이다. 각각 645억원, 9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시는 민생경제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서울 공공배달 서비스'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시는 내달부터 12월까지 7% 할인된 가격의 '배달전용상품권'을 200억원 규모로 발행한다. 시는 공공배달 서비스의 브랜드명을 바꾸고 인지도 제고를 위해 포털, SNS 등의 매체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서울시 공공배달 2.0' 론칭 및 서비스 출범 3주년 기념 페이백 이벤트를 올 5월과 9월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로컬브랜드 상권 강화를 위해 글로벌 상권으로 도약 가능한 5곳을 선정해 3년간 최대 15억원을 지원한다. 대상 상권을 발굴해 비전과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지역 특화상품 개발, 외국인 관광코스 연계 등의 방식으로 상권 성장을 도울 예정이라고 시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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