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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여름 성수기 앞두고 맥주 전쟁 치열…'1위' 타이틀은 누가?

모델이 하이트진로의 새로운 맥주 '켈리'를 소개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켈리 광고/하이트진로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주류회사들이 분주한 모습이다. 실내외 마스크 의무 해제 이후 첫 여름을 맞아 시장 공략에 나서는 것. 신제품을 론칭하는가 하면, 기존 제품을 리뉴얼 출시하는 등 맥주 시장 1위를 놓고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4일 '테라' 이후 새롭게 선보인 맥주 '켈리'를 출고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켈리는 하이트진로가 2019년 테라 발표 이후 4년 만에 내놓은 신제품이다.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란 프리미엄 맥아만을 100% 사용하고 두 번 숙성하는 '더블 숙성 공법'으로 강렬한 탄산감을 더했다.

 

하이트진로는 이러한 공법을 통해 라거 맥주에서 공존하기 힘든 두 가지 주질인 '부드러움'과 '강렬한 탄산감'을 동시에 구현했다.

 

하이트진로는 내년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올해 켈리와 테라의 성과를 앞세워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다. 하이트진로는 2019년 테라를 출시하고, 무서운 성장세로 지난 2월까지 36억병 판매고를 올렸지만, 오비맥주의 '카스'를 따라잡지는 못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켈리 출시 간담회에서 "하이트진로는 '참이슬'과 '진로'의 연합작전으로 소주 시장 1위 석권을 경험했다"며 "초경쟁 (맥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테라'와 '켈리'의 연합작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질세라 국내 맥주 1위 브랜드 카스를 보유한 오비맥주는 기존 브랜드 '한맥'의 리뉴얼 제품을 출시하며 점유율 방어에 나섰다.

 

국내 맥주시장은 오비맥주가 2012년 왕좌에 오른 이후 줄곧 1위를 수성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카스는 지난해 10월 가정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제조사별 판매량 집계에서는 오비맥주가 54%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한맥 신규 TV광고 /오비맥주

오비맥주는 한맥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새로운 TV광고와 소비자 체험형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한맥 광고를 통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서 놓친 부드러움의 필요성을 영상으로 담아냈다. 특히 한맥의 신규 엠블럼과 함께 전용 잔에 채워진 한맥을 음미하고, '대한민국을 더 부드럽게'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보여주며 마무리된다.

 

체험형 마케팅으로는 경직된 업무시간을 부드럽게 바꿔주는 '오피스 어택' 활동을 펼친다.

 

한맥 브랜드 담당자는 "올해 업그레이드된 한맥은 목표를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는 우리 사회에 한맥의 부드러움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맛과 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소비자들이 브랜드 메시지에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 체험형 마케팅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라거'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선두를 달리는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외에도 다양한 플레이어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체코맥주 코젤은 신제품 '코젤 화이트' 최초 출시국을 한국으로 정하고 소비자들을 만난다.

 

코젤은 품질과 서비스에 까다롭고 유행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코젤 화이트를 선보일 테스트베드로 한국을 선정했다.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롯데칠성음료

이번에 선보인 코젤 화이트는 과일향이 나는 라거다. 기존 코젤다크, 코젤라거와 이번 코젤 화이트까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킬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도 올해 하반기 클라우드 리뉴얼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13일부터 16일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롯데월드 아레나 광장에서는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전개한다.

 

'내가 있는 곳을 무당(無糖)지대로 만들어보자!'라는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제로 슈거로 기존 맥주보다 칼로리 부담이 적은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체험할 수 있다.

 

아레나 광장에 설치된 행사장에서 모바일 출입 신고서를 작성 및 입장 티켓을 받은 후 입장 가능하며, 1회 입장 시 3시간 동안 파라솔과 피크닉매트로 구성된 20여 동의 피크닉존 중 한 곳을 이용할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와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내외 마스크해제와 빠른 기온상승으로 야외활동객이 늘어난 만큼 주류회사들의 시장 점유율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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