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은 경기교육청과 함께 내달 20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존경받는나라만들기 국민운동본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증액 촉구를 위한 시민·청소년 행진'을 공동 주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ODA 증액 촉구 행진 서울·경기교육청·존경받는나라 만들기 국민운동본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개발원조(ODA) 증액 촉구를 위한 행진에 기쁜 마음으로 동참하겠다"고 알렸다.
조 교육감은 "이제 선진국의 반열에 오른 우리나라는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해야 한다"며 "가 간 협력과 우호적인 관계를 넓히고, 세계 속에서 더욱 존경받는 나라가 되기 위해 앞장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구촌 시대, 어려운 나라를 돕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금번 행사의 취지에 깊이 공감한다"며 "이번 행진을 통한 작은 손잡음이 현존 세대들에게는 차이를 넘는 공존의 계기를, 미래세대들에게는 공동체적 공존으로 가는 교육의 장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세계시민으로서 우리가 갖춰야 할 역할을 인식하고, 전 지구적 문제를 함께 공감하는 교육이 조화를 이룰 때 진정으로 존경받는 나라, 존경받는 시민이 될 수 있다"며 "오늘 우리들의 작지만 큰 발걸음이 더욱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데 선도적인 역할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국제개발협력' 을 중심으로 한 계기교육자료를 제작했다. 계기교육자료는 총 6차시의 교수·학습자료와 수업용 PPT로 구성돼 있으며, 초·중·고별 눈높이에 맞는 수준별 자료가 학교 현장에 보급된다.
수업 지원은 신청 학교에 전문 강사를 파견하는 방식이다. 파견 강사들은 1~4차시 수업을 직접 진행하고, 이후 5~6차시 수업은 담당 교사들이 맡게 된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