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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돌아온 서정진, 베그젤마 출시로 美 직판체제 본격 가동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직접판매(직판) 체제를 본격 가동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에서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용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베그젤마는 셀트리온이 미국에서 직판하는 첫 의약품이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복귀와 맞물려 미국 시장의 공략이 본격화되며 어떤 시너지를 낼지 기대가 모인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주요 도매상을 대상으로 이번주부터 베그젤마의 첫 출하를 시작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9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베그젤마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이후 성공적인 런칭 및 판매를 위해 현지 법인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왔다.

 

특히 베그젤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직접판매(직판)하는 의약품인 만큼 이를 담당하기 위한 현지 인력 확충에 집중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암젠, 화이자 등 유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에서 30년 이상 경험을 쌓은 토마스 누스비켈을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로 영입하는 한편, 업계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마케팅, 세일즈 전문 인력들을 중심으로 미국 법인 조직을 50명 이상으로 확대했다.

 

회사측 관계자는 "커머셜 강화와 함께 높은 생산 수율(Titer)에 기반한 원가 경쟁력 등 베그젤마만의 제품 강점을 바탕으로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 메디케이드 및 사보험사 등 미국 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넓히면서 미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연방정부가 제공하는 공보험인 메디케어 환급 대상 의약품 목록에 베그젤마의 등재를 마친 바 있다. 전체 인구의 20%를 커버하는 메디케어에 등재한 성과를 기반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복수의 사보험사들과도 협상을 활발히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사보험사의 60%가 베그젤마를 등재할 수 있도록 보험사와의 계약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에 출시된 기존 제품들이 성공적인 처방 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베그젤마 역시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처방 확대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미국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심포니헬스에 따르면 올 3월 기준 미국에서 램시마는 31.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제품 처방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트룩시마 역시 2019년 미국 출시 이후 4년만에 시장 점유율 30%를 돌파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김형기 대표이사는 "베그젤마는 첫 직판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미국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마켓 엑세스 및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베그젤마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유플라이마를 비롯해, 신약으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인 램시마SC 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해 글로벌 리딩 바이오기업으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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