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약과가 들어간 제품들은 모두 품귀 현상을 빚으며 콘서트 티켓팅만큼 약과를 구하기 어려워졌다는 의미의 '약겟팅'(약과+티켓팅)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중장년층 간식이었던 약과가 MZ세대의 디저트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다.
18일 CU에 따르면 이달(1~16일) 약과 매출은 전년 대비 무려 9.6배 급증했다. 약과가 포함된 상온 디저트의 전체 매출도 88.5%나 껑충 뛰었다. 특히 압구정로데오의 인기 카페인 '이웃집 통통이'와 콜라보해 출시한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가 전국적인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해당 상품은 판매 시작 5일 만에 초도 물량 10만개가 모두 팔려나갔다. 최초 약 한 달 가량 판매할 계획으로 준비한 물량이었으나 예상치 못한 폭발적인 인기에 공급량 부족으로 발주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고 있다.
CU관계자는 "기존 보유 재고까지 일찌감치 모두 소진됐으며 현재 제조 공장을 풀가동해 생산량을 최대로 늘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약과를 만드는 원재료까지 제때 수급이 어려운 정도"라고 말했다.
주 소비층은 2030 MZ세대다. CU가 해당 제품의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20대가 40.9%, 30대가 42.2%로 전체 매출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약과의 주요 고객으로 여겨졌던 50대 이상의 비중은 5%가 채 되지 않는다.
할매니얼 열풍은 약과 외에 다른 제품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CU에서 올해 1분기 인절미, 흑임자 제품은 전년 대비 186.5% 매출이 올랐으며 지난달 연세우유와 협업한 인절미 생크림 컵은 한 달 만에 30만 개 넘게 팔려 나갔다.
약과를 새롭게 재해석한 디저트 출시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지난 설 맞이 한정판 상품으로 준비했던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가 인기를 누리자 상시 판매 진행을 결정했다. 해당 제품은 출시 11일 만에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역시 지난 3월 한국 전통 간식 약과를 타르트로 재해석한 약과 타르트를 출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약과 타르트는 바삭한 타르트 속에 쫀득한 조청으로 만든 시나몬 카라멜 필링이 달콤한 맛과 꾸덕한 식감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박민수 MD는 "전통 간식인 약과를 재해석함으로써 MZ세대들 사이에서 새로운 디저트 트렌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할매니얼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앞으로도 다양한 메뉴에서 관련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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