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서울 지하철에서 내리는 역명을 확인하지 못해 잘못 내리는 사례가 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하철 역명 시인성 개선 사업'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에 도착역명을 표기해 시민들이 도착역 정보를 쉽게 인식할 수 있게 개선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날 시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의 민원접수창구인 '고객의 소리'에 도착역 정보를 알기 쉽게 해달라는 민원이 작년 한 해에만 819건 접수됐다.
시 관계자는 "도착역 정보는 열차 내 행선 안내기 또는 도착역 내 역명 표지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안내기에는 도착역 정보가 잘 나타나지 않았고, 열차가 역사에 진입하면 열차 유리창을 통해 역명을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기존에도 도착역명을 표기한 스티커가 일부 붙어 있었으나 글씨가 작고 사각지대에 부착돼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존재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업은 ▲디자인 개선 및 글자 확대 ▲대형·소형 두가지 유형의 역명 표지 부착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선 시는 역명이 잘 보이게 기존 스티커보다 글씨 크기를 대폭 키우고 배경을 밝은색으로 변경한다. 부착 위치도 승객 눈높이에 맞춰 조정한다.
아울러 시는 열차 내 모든 곳에서 도착역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착 지점과 표지 유형을 다양화한다. 시는 비상문에서도 유리창을 통해 역명이 잘 보이게 비상문과 가동문에 각각 대형·소형 역명 표지를 부착한다.
역명 시인성 개선 사업은 이날 시청역 2호선 외선 방향을 시작으로, 올 7월 말까지 서울시내 전체 337개 역사에서 이뤄진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열차가 지하철역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창문을 통해 도착역명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면서 "스마트폰 등 다른 일에 집중하다 도착역이 어디인지 몰라 목적지를 지나치는 일이 줄어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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