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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 위해 1년 내 리버버스 운항

독일 함부르크 리버버스 운영 사례./ 서울시

서울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김포구간 수상 교통운송망 구축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교통 정체 없는 한강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수상 교통수단을 대중교통으로 도입하고, 부족한 광역 교통망을 보완한다는 취지다.

 

시는 "김포시장이 제안한 수륙양용버스 도입을 검토해본 결과, 육상과 수상을 자유자재로 운항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수송 능력(40인승), 속도(15km/h), 경제성(대당 20억~30억원)을 고려했을 때 출퇴근 등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시는 또 다른 수상 운송수단인 리버버스를 도입해 서울시에서 김포시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서울과 김포시는 같은 한강 생활권으로 수상 연계성이 뛰어나고, 리버버스는 수송 능력과 속도 등에 있어서도 효율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리버버스는 수륙양용버스보다 속도가 빨라(50km/h) 이동 편의성이 좋고 1회 수송 가능 인원이 200명 내외로 가격 대비 수송 능력이 월등하다. 

 

이에 시는 서쪽 신곡수중보, 동쪽 잠실수중보를 기점으로 행주대교 남단부터 잠실까지를 이동하는 다양한 리버버스 노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행주대교 남단부터 잠실까지 10개 선착장 약 30km 구간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김포시민이 셔틀버스나 노선버스 등을 통해 행주대교 남단까지 이동하면, 행주대교 남단 선착장에서 여의도까지 리버버스로 20분 이내 도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리버버스 정기권 도입과 지하철, 버스와의 환승 할인도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시는 김포라인 혼잡도 해소와 긴급이동이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8~11인승 수상택시를 수요 대응형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 운항 노선을 정하는 등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쳐 1년 이내 리버버스를 본격 운항할 것"이라며 "세부실행 방안은 빠른 시일 내에 구체화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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