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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캠핑존 조성 철회·스쿨존 안전 강화·곤돌라 설치 제안

한강 곤돌라 예시도./ 서울시

서울시민들이 양화한강공원 캠핑존 조성 사업 철회, 스쿨존 안전 강화, 지하철역 연계 곤돌라 설치를 서울시에 요구했다.

 

19일 서울시의 시정 참여 플랫폼 '상상대로 서울'에 따르면, 양화한강공원에 캠핑존을 만들지 말아 달라는 김모 씨의 청원이 지난달 28일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시민 122명의 호응을 이끌어내 '이달의 최대 공감 제안'으로 선정됐다.

 

그는 ▲한강공원 이용객과 지역 주민의 고통 ▲인근 학교 학습권 침해 ▲홍수시 범람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 ▲우범지대화를 이유로 들었다.

 

그는 연간 380만명의 이용객이 누리는 환경친화적 생태공원인 양화한강공원을 통째로 부수고 캠핑장 이용객만을 위한 인공적, 자연 파괴적 캠핑장 조성 사업이 여론 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자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씨는 "지금 조성하려는 캠핑장 반경 100여m 범위 내에는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이 밀집해 있다"면서 "캠핑장 소음·음주가무로 인한 학습권 침해, 일반 공원 이용객과 지역주민 불편이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또 "양화한강공원과 양평동 일대는 지대가 낮아 장마철에 공원이 상습적으로 침수되는 지역인데 이곳에 물 흐름을 방해하는 고정식 텐트 등을 대규모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한다"면서 "장마철 홍수로 제방을 넘어 저지대인 양평동에 물난리가 나는 등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며 캠핑장 조성을 불허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시는 캠핑문화 확산에 따른 캠핑존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난지캠핑장 면적(2만7000㎡)에 준하는 공간 확보가 가능한 양화한강공원에서 캠핑장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시 공원여가과는 "양화한강공원은 팔당댐 방류량 기준 1만5000t 이상부터 관리실 등 시설물을 올림픽대로쪽으로 이동해 이용을 제한할 계획"이라며 "그 외 노지의 시설 설치는 없거나 고정돼 수리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지역의 초등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은 캠핑장 예정 부지 사이 가로녹지와 올림픽대로가 가로막고 있어 캠핑장이 생겨도 직접적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캠핑장이 조성되도 기존 시민이 이용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이동 동선 추가 확보 및 배치를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유모 씨는 스쿨존 안전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해 지난 3월25일부터 이날까지 66명의 지지를 받았다. 유씨는 "횡단보도용 바닥신호등, 음성안내 보조장치 등이 등하굣길에서 우리 아이들을 충분히 지켜줄 수 있겠느냐"며 스쿨존 내 어린이 사고 다발지에 '보행 중 휴대폰 사용제한 시스템'을 도입·운영해달라고 건의했다.

 

시 보행자전거과는 "제안을 준 시스템은 스쿨존 내 초등학생이 아닌 일반 시민들의 스마트폰 사용 제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문제점이 있다"면서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행동 특성을 고려했을 때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함에 따라 일반적인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아 오히려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시스템 도입시 발생되는 긍·부정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서모 씨는 광진구 자양동과 송파구 잠실동을 잇는 곤돌라 설치 아이디어를 제시해 지난달 25일부터 현재까지 54명의 공감을 얻었다.

 

서씨가 제안한 곤돌라 노선의 정거장은 7호선 뚝섬유원지역, 뚝섬한강공원, 잠실한강공원, 2·9호선 종합운동장역 총 4개다. 지하철 7호선과 2·9호선의 환승이 편리해지고 지하철 접근성이 낮은 자양 2·3동 주민들의 이동 편의가 높이지는 장점이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서씨는 "뚝섬과 잠실한강공원이 자연스럽게 연결돼 서울의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 잡아 한강이 더 이상 단절의 공간이 아닌 소통의 공간이 될 것이다"고 했다.

 

시 동남권추진단은 "한강 곤돌라 사업은 민간투자방식으로 시행할 예정"이라며 "제안한 사항에 대해서는 위치적인 특성을 포함 관광과 교통수요, 경제성·공공성·적격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노선이 선정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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