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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선택'관광이지 '필수'관광 아니잖아요?

엔데믹 시대 오픈과 함께 해외여행이 본격 재개되면서 소비자피해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즐거워야할 여행지에서 얼굴을 붉히거나 상처만 남기는 일이 없게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한 때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지난 2월 기준 국외여행 관련 소비자 상담은 전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87.5%, 931.4% 증가했다. 항공·여객 운송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전년 동월 대비 321.7%나 증가했다. '해외여행' 소비자피해는 업체가 환급을 지연하고 과도한 위약금 요구 등이 많았다. 항공·여객 운송서비스는 항공사의 과도한 취소 수수료 요구에 대한 소비자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피해 사례는 패키지여행에서 나왔다. 여행객들이 겪은 피해 사례로는 ▲가이드들이 선택 관광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다른 필수 여행상품과 엮어 선택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롯데관광 등 굵직한 규모의 여행사들에서 꾸준하게 피해 불만이 올라오는 상황이다. 현지 가이드가 기존 여행 상품에 옵션으로 들어가 있는 선택 관광을 강권했다는 피해 사례가 대부분이다.

 

이는 여행사 수익 구조로 인한 문제점이라는 의혹이 제기된다. 여행사들이 저렴하게 상품을 팔고 현지 여행사에 관광비용을 전가하면, 현지 여행사에서 수익을 챙기기 위해 선택 관광을 강요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소비자고발센터에 제기된 여행가이드 관련 피해는 2021년 70여 건에서 지난해 130여 건으로 증가했다. 문제는 한국에 돌아와 고객센터에 항의했지만 해당 여행사 측은 현지 일정이 바뀌는 것은 가이드 재량이라 문제되지 않는다고 일축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불만족은 어디서 보상받아야 하는 걸까.

 

패키지여행의 폐해는 여행사에서 패키지여행 상품 가격을 극단적으로 낮추고 현지 가이드에게 선택 관광과 쇼핑을 통해 본인의 수익을 만들어내도록 하는 비정상적인 구조에 있지는 않을까. 말도 안되게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한 뒤 책임은 지지않는 태도는 근절되어야 할 것이다. 합리적인 비용에 책정해 여행객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해외여행은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여행·항공 업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관리해 향후 소비자 피해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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