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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화물 중개·운송 플랫폼 '브로커리' 출시 1년 만 차주 회원 1만명 돌파...160개 이상 중대형 화주 확보

차주가 브로캐리 스마트폰으로 브로캐리 2.0을 이용하는 모습. /KT

KT가 운영하는 AI(인공지능) 화물 중개·운송 플랫폼 '브로캐리'가 출시 1년 만에 차주 회원 1만명을 넘어섰다. 또 160개 이상 중대형 화주를 확보하는 등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KT는 24일 백브리핑을 통해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인 롤랩과 협력을 통해 AI 기능이 크게 강화된 화물 중개·운송 서비스 '브로캐리 2.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브로캐리 2.0은 지난 1년간 서비스를 운영하며 고객 현장에서 받은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했다.

 

김재남 디지털물류사업담당 (상무)는 24일 열린 디지털 물류 플랫폼 온라인 브리핑에서 "브로캐리는 운송시간을 예측하고, 화물 도착 시간을 예상하고, 어디까지 가고 있나 파악하고 현재의 교통 상황을 제공하고 화주에게는 자체 내비게이션 기능도 제공한다"며 "AI 음성관제 기능을 통해 제어해주며 나의 거래처를 쉽게 관리해준다"고 설명했다.

 

김 상무는 특히 브로캐리 2.0이 기존과 달라진 점에 대해 "AI 기능을 대폭 강화해 AI 화물 추천, AI 운송 과제, 안전한 운송, 좋은 일감, 고객 니즈를 최대한 반영했다. 키워드로는 AI, 고객 니즈를 들 수 있다"고 밝혔다.

 

브로캐리는 화물차량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업과 운송 일감을 필요로 하는 운송기사를 실시간으로 매칭해주고 화물이 어디까지 이동하고 있는 지 확인하고, 하차가 됐는지 상차가 됐는 지 등 운송까지 책임져준다.

 

전국에서 중개 운송을 하는 가입자가 7~8만명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짧은 기간 내에 1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브로캐리는 실제로 일 평균 200건 이상 중개가 이뤄지고 있다.

 

화주는 KT AI 기술 기반의 강력한 운송관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T가 자체 보유한 GIS와 내비게이션 기술을 통해 수집한 실시간 위치정보와 교통정보에 AI가 학습한 이력 데이터를 결합해 현재 화물의 정확한 배송정보 뿐 아니라 도착 예상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 편도 화물 외 기존 수기로 진행하던 경유, 왕복화물까지 브로캐리 2.0에서 편리하게 맞춤형으로 주문할 수 있다.

 

차주는 또 선호하는 지역과 이동경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최적 화물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를 기반으로 차량 종류, 높이 등 정보와 연계한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어 맞춤형 일감을 확보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송도 가능하다.

 

롤랩은 물류 현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화주들에게 전문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롤랩은 브로캐리 2.0과 함께 KT의 AI 운송 최적화 플랫폼인 리스포(LIS'FO)도 활용해 화주별로 다양한 조건을 고려한 최적 운영 방안과 단가를 제시한다.

 

KT와 롤랩은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축적된 운송 데이터를 분석해 물량 안내 및 배차를 위한 AI 음성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브로캐리 고도화와 함께 디지털물류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김 상무는 "물류 산업의 DX(디지털 전환) 속도가 다른 분야에 비해 느린데 오히려 늦기 때문에 KT에 기회가 있다고 본다. 현장에서 AI를 직접 쓰기보다 AI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더라도 쉽고, 빠르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업 성과는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두 배 이상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굉장히 큰 네트워크도 구축하는 등 사업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수수료 구조에 대해 "수수료라고까지 하기 어렵고 화주는 물건을 보내면 운송비를 낸다. 운임을 낸다고 보면 된다. 차주 입장에서는 기존 플랫폼들을 쓸 때 수수료를 내고 있었다. 다른 서비스는 한 달에 2~5만원 정도다. 브로캐리는 차주 입장에서 수수료가 없다"고 설명했다.

 

KT 송재호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화물 중개·운송 시장은 기존 플랫폼 사업자 중심에서 ICT 기업들의 신규 참여로 치열한 기술 경쟁을 통해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며, "KT는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주와 화주 입장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구현했고,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들과 협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시장 변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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